▲ 지난달 29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보건복지부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초 5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 간 추가 연장했다. 종교·체육·유흥 시설 등 밀폐된 실내에서 운영되는 일부 시설도 운영 중단을 이어가야 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주 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상황은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면서 "현재와 같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2주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감염자 수를 방역당국이 통제 가능한 범위 내로 더욱 확실히 줄이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교회 등 종교시설, 무도장·체력단련장 등 실내 체육시설,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을 비롯해 학원·PC방·노래방·학원 등 각 지방자치단체 지정 업종까지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곳에 대한 운영 중단 조치도 2주 더 지속한다.

불가피한 운영의 경우 1∼2m 거리 확보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당국이 정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들은 운영 중인 시설들에 대해 방역수칙 위반 여부 점검을 계속할 방침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통해 신규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사례와 집단감염 발생도 감소했다. 그러나 수도권과 대구·경북 등에서 신규 감염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고, 교회와 병원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소규모 유행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등 국내 코로나19 사태는 언제든 악화할 위험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박능후 1차장은 세계적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해외발 감염자 수 증가 추세도 언급하면서, "다수의 전문가들 역시 지금 사회적 거리 두기를 완화할 경우 현재까지의 성과가 사라짐은 물론 외국처럼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대본은 "계속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국민들의 피로감도 늘어나면서 오히려 거리 두기 실천이 저하되는 문제도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보건당국이 기지국의 정보로 국민들의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한 지난 2주 간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2월 말 쯤 급감했던 서울 지하철 이동량 역시 같은 기간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박 1차장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일정 기간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이해해달라"면서 "힘들더라도 모두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에 계속 동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