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카드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핫&뉴 NH농협카드, 혜택 골라쓰는 '올바른 MYPICK카드' 출시

NH농협카드는 3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직접 골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올바른 MYPICK(마이픽)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올바른 MYPICK카드'는 기본 서비스와 함께 5종의 PACK서비스 중 고객이 원하는 1종을 선택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PACK서비스는 최적화된 맞춤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 연관어 분석, 업종별 트렌드 분석을 거쳐 선정된 라이프스타일 대표 업종들로 구성됐다.

기본 서비스는 해외 전가맹점 5% 할인, 전세계 스타벅스와 국내 커피(투썸플레이스, 이디야) 5% 할인, 전국 택시 및 대중교통 5% 할인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연 2회 국제공항 라운지 무료이용, 전자금융 수수료 월10회 면제, 연간 1000만원 이상 이용 시 1만 NH포인트를 제공한다.

맞춤형 혜택인 PACK 서비스는 FOOD(음식), SHOPPING(쇼핑), MEDI(의료), TRAVEL(여행), HEALTH&BEAUTY(건강&미용) 5종으로 나뉜다.

먼저 FOOD PACK은 전세계 음식점 업종, 베이커리(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편의점(GS25, CU)에서 각각 이용금액 1만원 이상 시 5%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SHOPPING PACK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홈쇼핑 업종에서 이용 시 5%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면세점과 전국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5%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MEDI PACK은 전국 병원 업종과 동물병원에서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전국 약국에서는 이용건당 1만원 이상 시 5%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농협홍삼 한삼인, 의료기 판매점에서도 5%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TRAVEL PACK은 농협주유소를 비롯한 전국 모든 주유소와 LPG충전소에서 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내외 여행·숙박(익스피디아, 호텔스닷컴,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야놀자) 이용 시 5%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교환 시 연1회 2만5000원 현장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HEALTH&BEAUTY PACK은 미용실, 네일아트, 피부미용실과 H&B스토어(올리브영, 랄라블라) 5%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헬스클럽, 필라테스, 요가, 골프연습장, 수영장 5% 청구할인과 영화, 프로스포츠 경기, 문화공연 예매 시에도 5%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결합 ‘하이브리드 DW(Data Warehouse)’ 구축

우리은행은 3일 국내은행 최초로 빅데이터 플랫폼과 EDW(Enterprise Data Warehouse)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DW(Data Warehouse) 아키텍처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이 프로젝트는 변화하는 금융소비자 트렌드와 금융권 경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빅데이터 시스템을 고도화 한 것이다. 이번 구축으로 데이터 개방과 클라우드서비스 확대,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둡(Hadoop) 분산정보저장시스템과 기존 EDW를 통합해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레이크(Data Lake)를 구축했다.이를 통해 데이터 중복 적재에 따른 자원 낭비를 해소하고 데이터 분석과 설계, 서비스 구현 등에서 50% 이상 속도를 높였다.

 

◆하나銀-배달의민족, ‘전략적 업무협약(MOU)’ 체결

하나은행은 3일 우아한 형제들과 자영업자의 금융이력 외에 영업기간 등을 신용등급 평가 요소에 포함시켜 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의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배달의 민족은 약 13만명의 영세 자영업자들이 가입해 있을 정도로, 자영업자 관련 정보가 다양하다. 하나은행은 이 기업에 축적된 영세자영업자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상품을 개발하거나, 새 신용평가 모델을 도입해 대출 한도 등을 넓힌다는 계획이다.재무제표 등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영세 자영업자들은 기업 대출을 받을때 신용평가 등급 산정이 어려워 대출 한도 등의 제약이 많았다. 이에 하나은행은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대안 신용평가 모형 개발에 착수해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