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한국게임학회가 게임사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 교육용 게임 보급을 촉구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게임을 즐기자는 내용이 담겨있는 플레이어파트투게더(#PlayApartTogether) 캠페인을 내세우면서다.

한국게임학회는 2일 성명을 통해 “인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대결에 직면했다. 인류는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해야하며, 현실 접촉을 피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게임”이라면서 “물리적 공간에서 거리를 두되 대결, 화합, 소통, 갈등, 해결과 같은 사회적 교류를 사이버 공간에서 가능하게 하는 게임의 순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이어 “우리 정부 역시 WHO의 결정을 참고하여 게임을 활용한 코로나 극복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회는 지난 2010년경 게임의 순기능을 학습에 적용한 G러닝 온라인 프로그램이 어느 순간 사라진 점을 언급했다. 

학회는 “초중고의 온라인 수업이 혼란을 거듭하는 지금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 같은 정부 부처는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용 게임을 수업에 적극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게임사를 향한 적극적 참여를 독려했다. 학회는 “우리 게임사들도 ‘게임의 시대적 소명’을 인식하여 이미 글로벌 18개 게임사가 동참하는 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 특히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3N 같은 메이저 게임사는 그동안 소홀히 해왔던 초중고 교육용 게임이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게임을 적극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기여하기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학회는 “문체부, 교육부,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초중고 온라인수업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용 게임을 적극 도입, 활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학회는 게임 질병코드 도입을 추진한 한국중독정신의학계와 의사들에게도 WHO의 권고에 따라 게임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야한다고 언급했다.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 출처=전현수 기자

위정현 한국게임학회회장은 "WHO가 게임의 가치에 대해 자각한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으로 생각한다. 지난해 게임 질병코드 도입 결정으로 전세계 게임인들이 심적으로 큰 상처를 입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에 WHO가 게임계에 도움을 청했을 때는 최소한 유감 표명이라고 했어야 했다. 그럼에도 우리 학회는 WHO의 과거를 묻지 않고 기꺼이 협력하고자 한다. 또 한국에 게임 질병코드 도입 강행을 시도했던 중독정신의학계로부터도 협력 요청이 온다면 역시 기꺼이 응할 생각이다. 게임을 활용해 사회적 혼란이 극복될 수 있다면 게임인들은 모두 몸을 던져 헌신할 것이다. 이것이 게임의 시대정신이기 때문이다. 혼란에 빠진 초중고 수업현장에 도움이 된다면, 또 교육부나 문체부, 일선 학교에서 요청이 온다면 우리 학회는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