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욱 기자] 블록체인 기반 미세먼지 및 기상 빅데이터 기업 옵저버(Observer)가 베트남 세븐일레븐과 '미세먼지 및 기상관측망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베트남 면적은 약 3312만3000㏊로 우리나라의 약 3배가 넘으나 미세먼지 측정소는 10곳 미만에 불과하다. 국내의 공공 미세먼지 측정소가 400여곳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베트남의 관측 인프라는 상당히 열악한 편이다. 특히 베트남의 수많은 오토바이 이용자를 감안해 국민들의 미세먼지 정보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공공기상관측소도 부족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베트남에 본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고 있는 세븐일레븐과 해외 기상 및 미세먼지 관측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옵저버가 상호 상생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약을 체결했다.

옵저버 팀은 지난해 12월 코리아세븐과의 '미세먼지 및 기상관측망 구축'계약을 체결했고, 지난해 말부터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기상관측기구 '웨더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매장이 국내 1만여개에 달하는 만큼, 코리아세븐과의 계약으로 다량의 국내 기상 및 대기질 관측 빅데이터가 형성 중이다.

옵저버 관계자는 "선진국의 경우, 정부 및 민간기업의 참여를 통해 기상 및 환경 조밀한 관측이 이뤄지고 있다"며 "옵저버팀은 현재 기상 및 미세먼지 관측 미개척지인 동남아 시장 진출을 타깃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 세븐일레븐과 공동으로 관측망을 구축하고 관측데이터를 가공해 매출로 이어 가고자 한다"며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인접 국가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며,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등 업체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옵저버는 현재 현지 시공업체와의 협업 및 구체적인 설치 계획 등을 조율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관측기에 대해 베트남에서 필요한 각종 인증을 체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