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영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현재 시행 중인 '봉쇄정책'이 6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다는 발언이 나왔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은 잉글랜드의 부 최고의료책임자인 제니 해리스 교수의 "어떤 형태로든 6개월 이상 봉쇄 조치 아래 있어 수 있다"며 "이런 조치가 너무 빨리 해제되면 제2의 코로나19 사태를 맞을 수 있다"는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영국 정부가 지난 23일 3주를 기한으로 발동한 이동제한령이 상당 기간 연장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날 현재 영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9522명으로, 전 세계에서 8번째다. 사망자는 1228명이다.

해리스 교수는 "우리는 갑자기 일상생활로 복귀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매우 위험할 것"이라며 "만약 우리가 (봉쇄정책을) 중단한다면 우리의 모든 노력은 허사가 될 것이고, 우리는 잠재적으로 두 번째 정점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3주간 검토를 거쳐 아마도 다음 6개월 동안 우리가 어디로 갈지 알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억제할 필요가 있고, 그러고서 점차 희망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조정하면서 우리는 모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도 이날 대국민 서한을 통해 “상황이 지금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며 시민들에게 가급적 집에 머물 것을 당부했다.

마이클 고브 국무조정실장도 BBC와 인터뷰를 통해 "정확히 예상할 순 없지만, 모두가 상당 기간 이런 조치가 계속되리라는 것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자문 감염병학자 닐 퍼거슨 임페리얼칼리지 교수도 선데이 타임스를 통해 "(이동제한령이) 5월 말 혹은 6월 초까지 이어질 수 있다. 5월도 낙관적으로 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