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기업 소식
신형 G80 출시…편의성·안전성 대폭 강화운전자 주행습관 모방 크루즈 컨트롤, AR 기반 내비게이션 등 첨단 사양 탑재
▲ 출처= 제네시스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제네시스가 첨단 편의·안전사양을 대폭 탑재해 상품성을 높인 G80 신모델을 내놓았다.

제네시스는 30일 준대형 세단 G80의 완전변경 모델 디 올 뉴(The All-new) G80를 출시했다.

제네시스는 이날 오전 유튜브, 네이버 TV, 페이스북 등 온라인 경로를 통한 출시 행사를 한국, 북미 등 전세계 주요 지역에 생중계했다.

3세대 모델인 신형 G80은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 등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제품 주요 특징으로 주행편의 기술, 사고 예방 기술,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사양이 적용됐다. 제네시스는 엔진, 구동방식, 컬러, 옵션 패키지 등 선택사양들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제공하는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GV80에 이어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된 고객 옵션이다.

▲ 출처= 제네시스

탑재 엔진별 인하한 개별소비세를 적용한 모델 최소 판매가는 가솔린 2.5 터보 5247만원, 가솔린 3.5 터보 5907만원, 디젤 2.2 5497만원으로 책정됐다.

3세대 G80의 주요 제원으로 전장 4995㎜, 전폭 1925㎜, 전고 1465㎜, 축거 3010㎜ 등 외관 규모를 갖췄다. 기존 모델 대비 전폭은 35㎜ 늘어나고 전고는 15㎜ 낮춤으로써 안정적인 동시에 날렵한 감성을 도모했다.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로고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제네시스 대표 디자인 요소인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갖췄다. 측면부에는 전조등부터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로 갈수록 점점 낮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이 적용됐다. 후면부는 쿼드램프와 말굽(Horse shoe) 형태로 둥글게 음각 처리한 트렁크 표면을 갖췄다.

조작 영역에는 터치 방식의 공조장치와 회전 조작 방식의 전자식 변속 다이얼이 적용됐다. 또 터치·필기 방식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가 탑재됐다.

▲ 출처= 제네시스

운전자 주행습관 모방하는 크루즈 컨트롤 기술 탑재

엔진 라인업 3종의 구동성능은 최고출력 210~380마력(PS), 최대토크 43.0~54.0㎏f·m, 복합연비 9.2~14.6㎞/ℓ 등 수준을 갖췄다.

앞 유리(윈드실드)와 모든 문에 차음 유리가 기본 적용되고 문 접합부(도어 실링) 구조가 개선됨에 따라 주행 중 바람 가르는 소리(풍절음)가 전작 대비 줄었다. 또 엔진룸 방음 패드와 공명음 저감 휠이 적용돼 엔진 회전음과 노면 소음도 비교적 잘 차단한다.

주행 편의 사양으로 적용된 주요 기술로 고속도로주행보조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세이프티시트, 다중충돌방지자동제동시스템 등이 꼽힌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HDA II)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를 달리는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한다. 또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조작할 경우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 변경을 보조하고, 20㎞/h 이하로 달리는 교통 정체 상황에서 끼어드는 차량에 대응할 수 있다.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은 차량 스스로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학습한 뒤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과 흡사하게 주행을 보조하는 기능이다.

G80에 적용된 첨단 예방 안전 기술은 도로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위험 상황으로부터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G80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PSS)는 전방 충돌이나 급제동, 급선회 등이 예상될 경우 동승석 등받이가 앞으로 당겨져 탑승자 자세를 조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G80에 적용된 차세대 센서 융합 기술이 활성화하는 과정에 전방·전측방·후측방 레이더가 함께 작동한다. 이에 따라 다른 차량이 맞은편이나 측면에서 접근하거나 후방에서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들로 인한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 출처= 제네시스

증강현실 기반 내비게이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실시간 표시

G80에는 개선된 충돌 안전 사양도 장착됐다. 제네시스 최초로 적용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은 주행 중 충돌 사고로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한다. 제네시스는 또 G80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차량 내 40여개의 제어기와 통신해 차량 고장 여부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와 연동해 편의성을 높인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주요 기능 가운데 AR 내비게이션이 꼽힌다. AR 내비게이션은 차량 전방 카메라로 촬영한 실시간 주행영상 위에 최적 경로를 나타내는 그래픽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운전자는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실시간 주행 상황에 덧입혀진 AR 그래픽으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제네시스는 탑승객들의 오감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편의 사양도 마련했다. 크래시패드, 도어 트림, 전자식 변속 다이얼 등 부위에 적용된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전문가가 선정한 10가지 색상과 고객 취향에 맞는 64가지 색상이 선택지로 제공된다. 제네시스는 이밖에 G80 가솔린 모델에 기본 적용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으로 엔진음을 연출해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다.

최동훈 기자  |  cdhz@econovill.com  |  승인 2020.03.30  12:00:00
최동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동훈, #한국, #페이스북, #세단, #SUV, #자동차, #제네시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