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내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앞을 의료진이 지나고 있다. 사진=이코노믹 리뷰 임형택 기자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해외 입국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지역 감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은 유럽과 미국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지자체는 만일에 대비해 이를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27일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브리핑에서 "25일 이후 입국한 도민은 기침, 발열 등 의심 증상이 없어도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며 주민등록등본, 출입국사실증명서 등을 지참해 도내 50개 보건소의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것을 권고했다. 

최근 경기도에선 해외유입 확진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1주일간 신규 확진된 도민 115명의 32.3%(37명)은 해외 입국자다. 국가별로 유럽(22명)과 미국(13명)이 가장 많고 태국(1명), 이란(1명) 등이다. 도내 누적 확진자 413명 가운데서도 해외 유입 사례가 49명, 관련 사례가 19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공항 검역 단계에서 유럽과 미국발 입국자를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검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해외 감염으로 인한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해 지원을 확대키로 한 것이다. 

충북도도 코로나19 해외유입 차단에 대비해 지원을 강화했다. 

김장희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방역의 중심을 해외발 입국자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카 크다"며 "이달 1일 이후의 해외 여행자 및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검체 채취 등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충북도는 양성 판정이 나오지 않아도 2주간 자가격리를 권고할 방침이다. 이 지역에선 최근 60대 도민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도 확진 판정이 나오기 직전까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문제가 지적된 바 있었다.

이날까지 충북도의 누적 확진자는 41명이며 이 가운데 해외유입 사례는 1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