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 정부가 13억 인구에 대한 이동금지령과 필수 서비스 외에 전 사업장 폐쇄를 발표하자 인도 최대 온라인 소매업체인 플립카트와 아마존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대폭 축소했다.    출처= Livemint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인도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3주 동안 전국민 이동금지 명령을 내리자, 인도 최대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대폭 축소했다고 CNN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월마트가 보유하고 있는 인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플립카트(Flipkart)는 지난 25일, 인도 정부가 13억 전 인구에 대한 ‘이동 금지’와 대부분의 상점, 사무실, 공장들의 폐쇄를 명령하자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시행 4시간 전 발표된 전국 봉쇄령

플립카트는 성명을 통해 "안전을 위해 모든 사람들이 집에 머물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서비스를 재개하기 위해 돌아올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플립카트의 최대 라이벌인 아마존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했다가 갑자기 주문을 제한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아마존은 지난 24일 블로그 게시판에 가정 필수품, 포장 식품, 위생 제품과 같은 ‘중요한’ 생필물품 이외의 품목에 대해서는 ‘잠정적으로 주문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 인도의 아미트 아가르왈 대표는 "고객의 가장 긴급한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동료들의 안전도 보장하기 위해, 현재 최우선 순위가 높은 제품 서비스에 가능한 모든 자원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을 이미 주문한 고객에게는 환불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전 세계 사람들은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신체 접촉을 제한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에 더 의존해 왔다. 아마존은 미국에서 10만 명을 추가 채용한다는 계획을 밝혔고, 중국의 징동닷컴(JD.com)도 2만 명 이상의 신규 채용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인도 정부는 이번 조치에서 공공 생활에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서비스’만 계속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전자상거래 회사가 제공하는 식품, 의약품 및 의료 장비의 배송을 '필수 서비스'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현장에서 혼란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플립카트는 전자상거래 회사로서 왜 그런 제한으로부터 면제되는 부분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는지 설명하지 않았다.

플립카트의 라즈니쉬 쿠마르 총무담당책임자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전국 폐쇄 상황에서 회사가 운영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경찰당국의 지원을 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도 CNN과의 통화에서 "중앙 정부 및 지방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며 “현 상황에서 회사의 현장 운영 절차를 자세히 설명하고 당국에 도움을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5일 자정부터 3주 간 전국적인 폐쇄 조치를 단행한다고 발표하자 많은 인도 국민들은 생필품 공급 계획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없이 시행 불과 4시간 전에 이뤄진 전국 폐쇄 조치 발표를 비난했다.   출처= AL DIA News

정부 메시지 곳곳서 혼선

인도의 인기 음식 배달 스타트업 조마토(Zomato)도 “회사의 배달 직원들이 도시 곳곳에서 배달 중 장애물에 가로막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우리 직종은 필수적인 서비스로 분류되어 있다”며 "이런 내용을 여러 지역 당국에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리가 현장에서 지켜야 할 강력한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그 지침을 준수하는 한 우리가 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쨌든 우리는 관련 당국과 계속 소통하고 있으며 이 문제들이 빨리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이런 일부 혼란은 온라인 기업들의 창고에서도 발생했다. 온라인 슈퍼마켓인 그루퍼스(Grofers)는 지난 24일 트위터에 “북부 도시 인도 북부 하리아나주 파리다바드(Faridabad)의 창고가 현지 당국의 강제 집행으로 폐쇄됐다”고 밝혔다.

“우리가 필수 서비스 제공자라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자치단체의 법 집행에 혼선이 일어나면서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파리다바드시 경찰서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전자상거래 서비스 자체를 중단하지는 않지만 일부 창고의 일시 폐쇄는 직원들에게 사회적 거리 요건에 대한 당국의 방침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5일 자정부터 3주 간 전국적인 폐쇄 조치를 단행한다고 발표한 24일 밤 인도 전역의 식료품점에는 서둘러 생필품을 사려는 사람들이 몰려 공황 상태의 사재기가 벌어졌다. 많은 인도 국민들은 생필품 공급 계획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없이 시행 불과 4시간 전에 이뤄진 전국 폐쇄 조치 발표를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