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미국 상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사상 최대 슈퍼 부양책이 표결을 앞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민주당)은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실업보험 지원 강화와 관련해 반대를 철회하지 않으면 기업들에 대한 지원 조건을 강화할 때까지 부양책을 보류할 수 있다고 경고했기 때문이다.

25일 CNBC에 따르면 샌더스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화당 일부 의원이 실업보험 강화에 대한 반대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5000억 달러 규모 기업 복지 펀드에 더 강한 조건이 부과될 때까지 이 법인(부양책)을 보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CNBC는 린지 그레이엄, 팀 스콧, 벤 세스 등 네 명의 공화당 의원들이 실업보험을 향후 4개월간 주당 600달러 강화하는 방안을 강행할 경우 부양책의 패스트트랙 처리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란 위협을 내놓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해당 방안이 기업들에 근로자에 대한 해고를 부추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상원 공화당·민주당 지도부는 5일 간의 마라톤협상 끝에 만들어낸 합의안에는 4개월 간 주당 최대 600달러를 지급하는 실업보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쟁점은 실업보험 부분인데, 이들은 근로자들이 고용된 기간에 받은 급여보다 실업급여가 더 많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실업수당을 급여의 100%로 제한할 것을 요구했다.

샌더스 의원은 이들이 실업보험 강화에 대한 반대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업들이 해고를 못 하게 하거나 임금을 삭감하지 못하는 등의 더 엄격한 조건을 부과할 때까지 법안을 보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번 부양책을 대규모 '패키지 부양책(stimulus package)'이 아닌 '긴급구호자금(emergency relief)'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미 상원 지도부와 미 행정부는 이날 중 표결할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지연될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순 없는 상황이라고 미 경제방송 CNBC는 전했다.

CNBC는 샌더스 의원 발언이 전해지면서 주요 지수가 장 마감 직전 가파르게 반락했다고 전했다. 다우지수는 1000포인트 이상 올랐던 데서 상승 폭을 절반가량 반납했고, 나스닥은 하락 반전했다.

한편 2조 달러 규모의 슈퍼 부양책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를 훌쩍 뛰어넘는 미 역사상 최대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