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이 추진한 2조 달러(약 2462조 원) 규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미국 의회에서의 슈퍼 부양책 표결이 26일(현지시간)로 늦춰질 전망이라고 CNBC가 25일 보도했다.

천문학적 규모의 이번 경기 부양책에는 개인에 대한 현금 지급과 산업계 지원 등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돈을 쏟아 붙는 전례 없는 경기 부양책이다.

이날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린지 그레이엄과 팀 스콧(이상 사우스캐롤라이나), 벤 새스(네브래스카), 릭 스콧(플로리다) 등 4명의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날 새벽 트럼프 행정부와 여야가 합의한 경기 부양 패키지 법안, 이른바 슈퍼부양책에 중대한 결함이 발견됐다고 주장하며 상원 표결에 제동을 걸었다.

이들 의원이 합의안에서 지적한 건 실업보험 부분이다. 여기에는 해고된 근로자에게 향후 4개월간 지급하는 실업수당을 주당 600달러까지 인상하는 방안이 포함됐는데, 이는 근로자의 임금을 초과하는 수치라는 것이다. 즉,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되레 연방정부가 해고를 부추길 수 있다는 얘기다.

몇몇 공화당 상원의원이 실업급여 부분에 이의를 제기하자, 버니 샌더스 민주당 상원의원이 이의가 철회되지 않으면 법안 처리를 연기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샌더스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화당 일부 의원이 실업보험 강화에 대한 반대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5000억 달러 규모 기업 복지 펀드에 더 강한 조건이 부과될 때까지 이 법인(부양책)을 보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CNBC방송은 “법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데는 의문이 여지가 없지만, 이날 중 통과될 가능성은 줄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