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매체 중국시보 캡처.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대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격리 대상자들의 이탈 행위가 지속적으로 속출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자팔찌를 처음으로 도입할 전망이다.

대만 윈린현 더우난 당국은 자가격리 대상자들이 무단 이탈을 할 수 없도록 경보장치인 '평안 팔찌'의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자유시보 등 현지 언론들이 25일 보도했다.

이 팔찌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바탕으로 제작돼 위치가 추적되고, 방수 기능을 갖춘 등 일상생활 중 불편 없이 착용하고 있을 수 있다. 해당 팔찌를 찬 격리자가 제한 구역에서 벗어나면 경보가 울림과 동시에 담당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통보된다.

대만 지방 당국이 이처럼 전자팔찌까지 도입하려는 이유는, 자가격리자들이 지침을 지키지 않고 무단 이탈해 코로나19 방역망이 뚫리는 일이 빈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만 내 다른 지역들에서도 자가격리자들의 이탈 행위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신주현 정부는 자가격리 지침을 위반한 주민에게 벌금으로 100만대만달러(약 40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최근 가오슝의 한 자가격리자는 당국이 지급한 방역 휴대전화를 고의 방치한 채 운전하다가 고속도로 순찰대에 적발됐고, 타이베이에서는 가짜 주소를 기재해 연락이 닿지 않는 격리 대상자를 당국이 직접 찾아 나서기도 했다. 이후에도 격리대상자들의 이탈과 당국의 단속이 줄잇는 유사 사례들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만에서 코로나19의 확산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해외여행 이력이 확인된 20명과 국내 감염 1명 등 총 2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대만의 감염자 수는 총 216명으로 늘었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2명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