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로 국내 경제가 휘청이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100조원 규모의 자금 조달 정책을 펴겠다고 24일 밝혔다. 자금만 지원된다면 코로나19를 충분히 이겨나갈 수 있는 기업에게 반등 동력을 마련해주겠다는 각오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1차 회의에서 결정한 자금 지원 규모를 두 배로 늘린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100조원 대책을 두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서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 때문에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라는 직격탄을 맞았으나 자금 부족만 아니면 충분히 재기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설명이다.

지난 1차 회의 당시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에 대한 22조5000억원 금융지원에 추가 자본이 투입되는 형식이다. 중소·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지원하고 고정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 대출 지원을 21조2000억원 추가한다.

나아가 채권시장안정펀드를 20조원 규모로 편성하고 회사채와 기업어음을 적극 매입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 펀드가 가동되는 등 단기자금 투입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고용 안전을 지키기 위한 조치도 단행된다. 문 대통령은 “개인에게는 생계지원의 측면”이라면서 각 부처에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