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은행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금융위

[이코노믹리뷰=장영일 기자] 정부가 24일 코로나19로 변동성이 커진 금융시장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대책을 발표한다.

금융위원회는 23일 참고자료를 통해 "24일 대통령 주재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증권시장안정, 채권시장안정, 단기자금시장 대책을 포함한 금융시장 안정화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상경제회의 이후에는 증권시장안정펀드 출자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한 증시안정펀드 제1차 관계자 회의도 개최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하고, 자금소진 추이를 보며 필요시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증시안정펀드도 채권시장펀드와 마찬가지로 약 10조원 규모로 조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권이 공동으로 자금을 출자해 필요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투입하는 증시안정펀드는 지난 2008년 총 5150억원 규모로 조성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당시보다 시장규모가 커지고, 위기상황이 더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조성 규모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금융회사 별로 얼마씩 자금을 넣을 지가 핵심이다.

은행권에 따르면 KB금융·신한금융·우리금융·하나금융·NH농협금융지주 등 5대 금융지주는 채권안정펀드와 증시안정펀드 조성을 위해 각각 2조원씩 총 10조원을 출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3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은행장들과 만나 출자 규모 등을 포함한 안정화 방안을 확정하고, 비공식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아울러 단기자금시장의 신용경색 방지하기 위한 대응방안도 확정된다.

금융당국은 회사채시장의 안정화 및 원활한 기업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6조700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 대응 채권담보부증권(P-CBO)도 발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산업은행이 인수 후 주채권은행·신용보증기금에 매각하고, 신용보증기금이 신용을 보강해 시장안정 P-CBO를 발행하는 방식이다.

예고된 대책 외에 추가 대책이 나올지도 관심사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제로금리 인하, 대규모 국채 및 MBS(모기지증권) 매입, 긴급 유동성 프로그램 재도입 등 미국 국채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연준은 CP매입기구(CPFF)를 가동해 무담보 기업어음(CP) 및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사들이고, 일본 중앙은행은 CP와 회사채 매입을 각각 1조엔씩 2조엔을 추가 매입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