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 검사를 실시. 사진=박재성 기자

[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정부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한 검역 절차를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1일 "평균 1000명의 시설 격리와 진단 검사가 매일 이뤄질 수 있도록 입국 단계별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오는 22일 오전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럽발 모든 입국자들은 검역단계에서 건강상태질문서, 발열확인결과를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로 구분된다.

이중 증상이 있는 내·외국인은 인천공항 중앙검역의료지원센터(50실), 경정훈련원(67실), 인천오라호텔(72실) 등에서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증상이 없는 입국자는 임시생활시설에 약 24시간 동안 머무른 뒤 진단검사 결과에 따라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거나 14일간 자가격리될 방침이다. 임시생활시설은 인천 SK무의연수원, 경기 코레일 인재개발원 등 7개 시설에 약 1000실 규모로 운영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검체 채취 등을 위한 의료인력 52명과 각 부처 지자체에서 파견받은 220명 내외의 지원인력이 배치된다"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음성판정을 받은 경우 강화된 사후관리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국인과 국내거주지가 있는 장기체류 외국인은 지자체에서 14일간 자가격리자로 관리하고, 비즈니스 목적 등으로 입국한 단기체류 외국인 등은 보건복지부 콜센터에서 매일 유선으로 증상여부를 확인하는 강화된 능동감시를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