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는 용도가 한정돼있는 재난 관련 기금을 이번 코로나19에 한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은 유례없는 위기상황으로, 전례의 유무를 따지지 말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재난 관련 기금 활용 방안과 관련해 "이미 어제 재가를 마쳤다"면서 "17개 시도가 보유하고 있는 기금 중 최대 3조8000억원까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도민들의 소중한 혈세로 조성된 기금인 만큼, 시도지사들은 꼭 필요한 적재적소에 투입·활용돼 위기 극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잘 정해서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내달 6일로 각 급 학교의 개학이 미뤄진 것과 관련해 "더 이상 학생들의 희생을 요구하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도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정대로 개학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그동안의 고통보다 더 큰 희생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내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해외의 확산세가 매우 가파른 상황에서 국내 역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준비 기간이 짧아서 어려움이 많은 줄 알지만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검사에 필요한 인력과 자원, 특히 입국자들이 검사 기간 체류할 시설 확보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관계부처와 인근 지자체의 적극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오늘 중대본 회의를 마치고 국무위원 전원이 참여하는 별도 회의를 개최해 논의하고, 이후 국민들에게 상세히 말씀드리고 협조를 구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중대본 회의 직후 비상국무위원 워크숍을 열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국민행동 수칙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