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낙인과 비난을 우려해 진단검사가 기피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감염된 사실 만으로 비난과 낙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20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호흡기감염병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는 전파력이 높기에 선제 진단이 중요하다. 때문에 진단검사 기피 등은 감염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는 확진자 1명이 나올 경우 집단감염이나 2차·3차 감염위험이 급증하며, 특히 젊은층은 증상이 가벼워 전파의 가능성이 크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 절반 이상은 코로나19 관련 혐오표현을 접했으며, 감염 시 자신이 비난받을까 두려움마저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보건대학 유명순 교수팀이 한국리서치를 통해 지난달 25~28일간 '코로나19 국민 위험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이에 따르면 성인 설문조사 응답자 1000명 가운데 58.4%가 혐오 표현을 접했다. 특혐오 표현은 바이러스 감염확진자(46.2%)와 확진자가 발생한 특정 지역명(42.9%)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가 확진자가 됐을 때 주변으로부터 비난, 피해를 받을 것이 두렵다'는 질문에 62.5%가 그렇다고 답했다. '내 지역에 확진환자가 생길까 봐 두렵다'(67.5%), '내가 확진자가 될까 봐 두렵다'(63.5%)는 답변도 뒤를 이었다.  

정은경 본부장은 "코로나19에 걸린 사실로 비난을 받게 되면 환자는 질환을 극복한 후에도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을 겪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 비난이 두려워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이를 거부해 추가 감염이 더 크게 일어날 경우 그 피해는 공동체 전체로 돌아간다"며 혐오 표현을 자제할 것을 강조했다.

최근 방대본은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수용해 확진자 정보공개 기준을 새롭게 마련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