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관련 은행권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금융위

[이코노믹리뷰=장영일 기자]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주요 8개 은행장(KB·신한·우리·하나·농협·산은·기은·전북)을 만나 코로나19 대응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민관은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 합의했다. 지난 2008년 12월 금융위기 당시 금융권이 공동으로 마련한 규모와 같다. 자금소진 추이를 보며 펀드 규모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전체적으로 늘리는 데 합의를 했다"며 "BIS비율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회계기준을 바꿀 순 없어 정부 차원에서 문제를 고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이미 준비돼 있어 바로 작동할 수 있다"며 "시장 수요를 맞추지 못할 정도로 늦지는 않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규모와 시행시기는 다음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정책금융기관이 유동성을 지원할 경우, 시중은행 등에서 여신 회수를 자제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산업은행에서 자금 지원을 했는데 다른 은행에서 돈을 빼가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며 "정책금융이 돈을 대줬을 때 돈을 회수하지 말라는 결의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자본건전성, 책임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금융기관이 손실과 피해 때문에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면책 조치와 병행해 은행의 자본건전성 제고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증시안정 방안으로 고려되고 있는 주식 거래시간 단축과 주가 하루 등락 폭 축소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다"며 그러나 "이 조치로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치인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