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전국글로벌의료관광협회 이사장
한국국제의료협회 부회장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처럼 너무 다른 남과 여. 피부 나이테인 주름마저 다르다. 여성호르몬은 콜라겐의 생성을 저해해 피부를 얇게 만드는 반면 남성호르몬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부를 두껍게 만들어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하나 둘씩 생긴 주름은 깊게 패인 주름을 만들기 때문에 여성의 잔주름보다 관리하기가 더 어렵다. 또한 여러 가지 기능성 화장품으로 주름을 예방하는 여성들에 비해 평소 로션조차 바르지 않는 남성들은 수분을 빼앗겨 피부가 건조해진다는 것도 문제다.

남성들도 주름 개선 성분인 레티놀 등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주름이 생기는 시기를 늦출 수 있다. 현재 시판 중인 남성 화장품의 종류가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구매해 깊은 주름이 생기기 전에 예방해 주는 것이 좋겠다.

또 미간이나 이마에 생기는 깊은 주름은 평소의 표정이 좌우한다. 과도한 표정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주름이 잡히면 어느새 그 자리에 깊은 주름이 패일 수 있다. 40~50대의 남성들을 보면 깊은 미간 주름과 팔자 주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깊은 주름 외에도 나이가 들면서 볼 살이 빠지고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주름으로 한숨은 점점 늘어간다. 팔자 주름도 더 깊게 패이고 날렵했던 턱 라인은 점차 그 경계선을 찾기가 어려워진다. 평소에 인상을 쓰거나 턱을 괴는 등의 행동을 삼가는 것이 주름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남성들에게 생기는 주름은 자가 관리로는 없애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간편하게 필러나 보톡스를 시술받지만 이러한 일시적인 방법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진 못한다.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 이전에는 안면거상술을 이용해 주름을 제거했다. 하지만 안면 근육을 잘라내는 수술로 안면신경 손상 등의 위험이 있어 레이저 박피술로 대체됐다. 안면거상술이나 레이저 박피술은 회복이 늦어 시술 후 일상생활이 불편해 사람들이 쉽게 시술받기 어려웠다. 그 후 고주파 등 안전하면서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주름 시술법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술 중 우수한 치료 결과를 나타내는 고주파 시술법인 써마지는 써마지 NXT를 거쳐 써마지 CPT로 또 한번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써마지 시술법의 유일한 단점이었던 통증을 완화시켜 환자들이 통증에 대한 두려움 없이 편안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써마지 CPT는 콜라겐의 재생과 함께 자연스럽게 피부 리프팅을 유도하면서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킨다. 또한 에너지 전달을 더욱 균일하게 해 더욱 정교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로 인한 깊은 주름뿐만이 아닌 눈가, 입가 등의 잔주름 개선과 피부 탄력 저하에도 효과가 있어 폭 넓은 연령대에게 시술이 가능하다.

남성은 여성과 달리 피부가 두꺼워 잔주름이 생기진 않지만 피부가 탄력을 잃고 처지기 시작하면서 팔자 주름, 입가 주름, 눈가 주름 등을 더 깊어지게 만든다. 그러므로 평소에 표정 관리에 주의하고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주름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미 주름이 깊게 패였다면 피부 전문의와 상의를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