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에서 촉발된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집단 감염은 시작에 불과했다.

최근 교회·PC방·클럽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밀집된 공간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제2의 신천지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종교 활동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일상생활에서 타인에게 옮기는 2차, 3차 확진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정부는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주요 행동요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거듭 강조했다.

예배 드리다 무더기 확진… 서울 교회 33% 아직도 오프라인 예배 강행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의 주요 집단감염 사례 가운데 종교행사를 통한 감염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교회는 신도 중 1명이 감염된 경우 추가 확진자가 쏟아졌다.

현재 알려진 종교 관련 집단감염은 신천지, 성남 은혜의 강 교회, 부천 생명수교회, 서울 동대문구 동안교회, 부산 온천교회, 수원 생명샘교회, 경남 거창교회 등 7건이다.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신도 1만4000명 중 확진자는 5016명, 성남 은혜의 강 교회는 지난 1일·8일 예배에 참석한 135명 중 46명과 이웃 주민 1명 등 총 47명, 부천 생명수 교회는 지난 8일 구로구 콜센터 직원이 참석한 예배에서 53명 중 15명이 확진을 받았다.

서울 동대문구 동안교회(26명), 부산 온천교회(34명), 수원 생명샘교회(10명), 경남 거창교회(10명)에서도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상태다.

그렇지만 16일 서울시의 발표에 따르면 아직 서울 내 33%의 교회가 오프라인으로 예배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전해져, 새로운 집단감염이 언제든 추가 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수도권 집단감염 사례중 구로구 콜센터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성남 은혜의 강 교회는 아직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현재 신도 전수조사에서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인원도 10명, 검사 미실시 인원도 4명이다.

더불어 성남시가 지난 15일 공개한 성남 22번 환자의 확진 전 동선 또한 논란이 되고 있다. 

▲ 출처=성남시

성남시에 따르면 22번 환자(수정구 양지동·여성·60세)는 정수기 관리 매니저로 확진 받기 전 이틀 동안 (3월 10~11일) 성남시 중원구 도촌동 휴먼시아 단지 내 총 26세대를 방문했다. 

이 여성은 각각 세대 방문 시 그리고 엘리베이터 내에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출근과 다른 단지로의 이동은 모두 자차를 통해 이동했다고 알려졌다.

보건당국은 23번 환자인 남편을 제외한 가족 2명과 11일 접촉한 직장동료 3명을 자가격리하고 진단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이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여성이 새로운 슈퍼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감염 후에도 증상 없이 2일간 일상생활을 해왔고, 특히 직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다수의 사람과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보건당국은 정수기 점검을 받은 26세대의 인원을 능동감시 대상으로 분류한 상태이다. 아직 이 중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정도로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없지만 잠복기 3~4일을 고려한다면 아직 2차 감염자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제 2의 콜센터? "PC방·클럽·유흥업소"

동대문구 동안교회-휘경2동 S PC방 집단감염은 이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경우이다. 동안교회 관련 확진자는 최소 18명이지만, 이 중 동안교회 신도는 6명에 불과하다. 이들은 지난달 20∼22일 동안교회 수련회에 참석해 전도사인 동대문구 2번 확진자와 접촉한 교인 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12명은 휘경2동 S PC방을 방문한 동안교회 신자 동대문구 9번 확진자로 인해 발생했다.

이 환자가 PC방을 방문한 이후 다른 이용자들과 그 가족들이 코로나19 확진을 받는 등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동대문구는 15일 오후 8시 기준으로 이 PC방 이용자 934명 중 592명을 검사했으며, 추가로 135명이 검사할 예정이다. 더불어 연락이 안 되던 이용자 207명의 전화번호를 경찰의 도움으로 입수해, 검사를 받게 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 13일 정부는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발생을 계기로 클럽, 노래방, PC방 등 고위험 사업장에 적용되는 감염관리 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지침 내용에는 직원과 이용객들의 발열 확인, 좌석 한 칸씩 띄워 앉기 등이 들어있지만, 대다수의 PC방은 손 소독제와 휴지 등을 충분히 비치하는 것 수준의 관리만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이 좁은 공간에서 몸을 밀착해 춤을 추는 클럽들 또한 정부의 집중관리 대상이다.

▲ 서울 마포구 홍대클럽 자율휴업 안내 현수막. (사진=마포구 제공)

이에 유명 클럽들이 밀집해 있는 마포구 홍대입구역 근처 클럽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2일까지 예정돼 있던 휴업을 오는 19일 연장했다. 지난 14일 기준 지역 내 44곳 중 37개 업소가 실제로 영업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원과 서초구, 강남구의 클럽들도 대부분 휴업을 한 상태이다.

이렇게 이태원·홍대·강남 일대 클럽들이 일제히 휴업하자, 20대들은 문을 연 소수의 클럽이나 일반 음식점으로 분류되지만, 예외 조례를 통해 춤을 출 수 있는 ‘감성주점’, 자유롭게 이성과 합석을 할 수 있는 ‘헌팅포차’로 몰리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클럽보다 이런 유흥업소들이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클럽의 경우 술을 마시는 좌석과 춤을 추는 ‘스테이지’가 따로 분리되어있지만, 감성주점은 춤을 위한 별로의 공간이 없이 좌석 사이를 춤추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특히 일반 주점과 음악과 춤을 추는 것 빼고는 분위기나 가격 면에서 큰 차이가 없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정부의 새로운 규제가 필요한 상황이다.

헌팅포차는 상황이 더 심각하다. 이곳은 기본적 손님들이 좌석을 돌아다니며 합석이 계속 이어지는 형태로 운영된다. 술에 취한 손님들이 자리를 옮기며 서로 밀접접촉하거나 잔이 뒤섞이는 등 직접적인 비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행위가 모든 테이블에서 벌어지는 것이다.

정부 "집단행사 자제 권고", 지방 정부 "법적절차 조치하겠다" 

이렇게 교회나 PC방·클럽·유흥주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됨에 따라 정부뿐 아니라 지방 정부 자체적으로 이와 관련한 조치를 내놓고 있다.

경기도는 17일 지난 주말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을 준수하지 않고 집회 예배를 한 교회 137곳을 대상으로 이달 말인 29일까지 '주일예배 밀접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신천지 교회가 아닌 다른 종교행사를 지방정부가 강제 조치를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 안전을 위해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제한할 수 있다는 헌법과 방역을 위해 집회의 제한이나 금지를 명할 수 있다는 감염법에 따라 부득이 수칙위반 교회에 대해 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수칙 미준수 교회에 대한 밀접집회 제한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것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번 명령으로 교회는 ▲입장 전 발열·기침·인후염 등 증상 유무 확인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비치 ▲예배 시 신도 간 2m 거리 유지 ▲예배 전·후 교회 소독 시행 등 기존 5개 감염 예방 수칙은 물론 ▲집회예배 시 식사제공 금지 ▲집회예배 참석자 명단 작성 등 7가지 관리지침을 지켜야 한다.

이를 지키지 않고 예배를 강행하면 집회가 2주간 전면 금지되며 같은 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그날 예배를 통해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감염원에 대한 방역비와 감염자 치료비 등과 관련한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이다.

정부는 법적 절차보다는 종교의 자유 등 헌법상 권리를 보장하면서도 온라인 예배 지원, 정확한 정보 제공 등의 예방 조치를 우선시할 것으로 보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서 보장된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기 때문에 이러한(집회 제한 등) 조치를 강제적으로 실행하는 데 대해서는 더 면밀한 검토와 사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서 보장된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기 때문에 이러한(집회 제한 등) 조치를 강제적으로 실행하는 데 대해서는 더욱 면밀한 검토와 사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예를 들면 온라인 예배를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이나 지침을 제공하는 방법, 예배나 종교행사를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예방적 조치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그러한 것들을 위반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미리 공지하는 조치들이 회의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성남 은혜의 강 교회와 관련해 “교회의 집단감염 사례는 좁은 실내에서 다수의 참석자가 참석해 예배를 보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소독을 위해 분무기로 소금물을 사용하는 등 잘못된 정보가 감염의 위험성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밀폐된 공간에서의 다수의 사람과 함께하는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는 동시에 인터넷이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전파되는 잘못된 정보를 믿지 말고 방역 당국의 행동수칙을 지켜달라"고 덧붙였다.

▲한국방역협회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근 교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시 또한 현장 예배를 강행하고 있는 교회에는 예배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서울의 55개 대형교회를 계속 설득하고 있다"면서 "2주 전에는 13개 교회가 예배를 강행했는데 지난 주말에는 8개로 줄었고, 계속 설득해서 교회 예배를 중단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서 "지난 12일부터 서울 시내 콜센터 및 PC방, 노래방, 클럽, 콜라텍, 클럽, 체력단련장 등 1만4671개소에 대해 자치구와 합동으로 공무원 1221명을 투입, 조사 중이다. 1만227곳의 PC방과 노래방 전수조사는 이른 시일 안에 마치겠다"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소규모 감염 발생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이 큰 ‘밀접접촉 사업장’ 이날 관련한 시민들의 제보를 받는다고 밝혔다.

집단감염 위험이 의심되는 사업장을 발견하면 누구나 120다산콜센터 또는 서울시 온라인민원창구 응답소로 제보하면 된다. 해당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는 물론 시민 누구나 제보할 수 있다.

접수된 제보를 통해 공인노무사로 구성된 '시민명예노동옴부즈만'과 공무원이 점검반을 구성해 신속하게 방문 점검을 시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