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출처=셀트리온헬스케어

[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지난 16일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를 미국에 출시하며 판매에 본격 돌입했다.

‘허쥬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북미 파트너사인 테바를 통해 판매된다. 테바는 미국 내 항암 의약품 유통 네트워크와 판매 노하우를 갖춘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지난해 11월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를 미국에 출시한 바 있다.

‘허쥬마’ 역시 ‘트룩시마’, ‘벤데카’ 등 테바에서 판매 중인 항암 의약품 유통 채널을 활용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미국 시장에 공급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항암제 처방 의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허쥬마’의 미국 처방 확대를 빠르게 추진할 예정이다.

북미 지역의 트라스투주맙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이 가운데 ‘허쥬마’는 이미 글로벌 각 지역에서 바이오시밀러 중 처방 1위를 기록하며 풍부한 처방데이터의 강점을 갖추고 있다.

‘허쥬마’는 미국에서 도매가격(WAC) 기준 오리지널 대비 10% 할인된 금액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하지만 실제 판매 가격은 추가적인 리베이트 및 할인 비용을 고려하면 WAC 가격과 다를 수 있다. 또 ‘허쥬마’를 처방 받는 환자의 자기부담금은 보험사 및 지원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테바의 북미사업 부문장(부사장)인 브랜던 오그래이디(Brendan O’Grady)는 “유방암 및 위암으로 고통받는 미국 환자들에게 ‘허쥬마’ 런칭으로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허쥬마’를 통해 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완화되면서 더 많은 미국 환자들에게 폭넓은 치료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김형기 대표이사는 “이번 ‘허쥬마’ 미국 출시로 당사의 3개 주력 바이오시밀러 모두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게 됐다”며 “미국 런칭 초기부터 ‘트룩시마’가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 같은 항암 의약품인 ‘허쥬마’ 역시 성공적인 미국 시장 안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며, 올해는 ‘허쥬마’ 미국 런칭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램시마SC’가 순차적으로 런칭되고 있어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