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강수지 기자] 중국 정부의 계속된 통화정책에 이어 재정정책까지 더해지면서 중국이 올 2분기에는 경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4월 중상순쯤 열릴 예정인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에서는 재정 적자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되며 정부 차원에서 유동성을 위한 통화정책이 나올 것으로 비춰진다.

또 상반기에는 내수 중심의 경기부양책을 비롯해 재정정책이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중국 정부의 부양정책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중국의 경제적 손실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정숙 미래에셋대우 중국 투자전략 연구원은 "중국의 1분기 경제 지표는 쇼크가 날 수밖에 없지만, 이 같은 부양정책 등의 영향에 따라 2분기부터는 소비 중심으로 경기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16일부터 선별적으로 시중은행의 지급준비율 인하에 들어갔다.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일부 은행을 대상으로 지준율 50~100bp를 인하한다. 또 일정한 자격을 갖춘 상업은행, 즉 주식회사 형태의 은행에는 추가적으로 지준율을 100bp 내린다. 이를 통해 총 5500억위안 규모의 자금이 공급될 전망이다. 이는 지난 1월에 이어 중국 정부의 두번째 통화완화 정책이다.

이와 함께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100bp 인하 등 글로벌 통화완화 정책 공조도 이어지고 있다.

인민은행의 이번 지준율 인하는 다음주 LPR(대출우대금리) 인하로 이어질 공산이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빠른 정책 대응으로 중국 주식시장이 변동성 확대 장세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다"며 "추가로 MLF금리와 예금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을 비롯해 현재 중국은 전체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주춤하고 있지만 경제적 타격은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중국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과 자국의 경제적 손실을 해결하고자 추가 경기 부양정책을 쏟고 있는 중이다.

중국의 경제계획 총괄 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재정부, 상무부 등 23개 부서와 합동으로 지난 13일 종합 소비 진작 가이드라인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크게 시장공급과 소비 품질, 소비 시스템, 소비 생태, 소비 능력, 소비 환경 등 6개 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5G, 사물인터넷 등 신형 인프라 건설 초점 ▲지방정부의 자동차 번호판 제한 정책 완화 지시 ▲수입 소비제품에 대한 소비세 징수의 방법 변경 통한 세금 감면 ▲호적제도 개혁 추진 ▲농촌 인구의 도시 이동으로 소비 확대 도모 등이 있다.

이밖에 닌징시의 경우는 총 3억2000만위안 규모의 소비 상품권을 지급한다. 해당 상품권은 음식점과 스포츠, 정보, 빈곤시민 등과 관련한 소비 등에 사용가능하다. 닝보시도 1억위안 규모의 문화, 여행 소비 관련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밖에 절강성 등도 10억위안 규모의 문화, 여행 소비 상품권과 1억위안의 현금 지급(소비용) 방안을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