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세계보건기구 WHO가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판데믹(대유행)을 선언한 가운데 글로벌 경제가 출렁이고 있다. 각 국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전력을 동원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미국은 최근 코로나19 긴급 예산안으로 83억달러를 책정하며 공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당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 의회에 25억달러를 코로나19 긴급 예산안으로 편성해달라 요청했으나, 민주당이 절대 다수인 미 하원은 물론 미 상원은 오히려 기존 예산안과 비교해 3배나 많은 83억달러로 증액해 지난 4일(현지시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대국민연설을 통해 여행제한 및 비상권한 발동을 선언한 가운데 추가적인 경제대책도 베일을 벗는 분위기다. 3000억달러 수준의 급여세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책을 검토하는 한편 세금 납부 기한을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나아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이들에게 재정적인 구제 방안도 마련할 전망이다.

영국도 비상이다. 영국은행 통화정책위원회(MPC)는 11일 특별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기존 0.75%에서 0.25%로 0.5%p 인하하는 초강수를 뒀다. 나아가 300억파운드에 달하는 대응 패키지를 발표하며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나섰다.

유럽에서 코로나19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이탈리아는 비상체제다. 전 국민 이동금지령이 내려진 가운데 36억유로의 긴급기금을 마련했다. 이탈리아는 2018년 말 기준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134.8%에 달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그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이를 해결해야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추가지출을 단행하며 최악의 상황에 빠지는 분위기다.

특히 이탈리아의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경제 중심지인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번지는 것도 우려스럽다. 밀라노와 베네치아가 봉쇄된 가운데 당분간은 이탈리아 경제의 심장인 북부 지방이 '셧다운'될 전망이며,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유럽은 물론 글로벌 경제 불황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독일도 124억유로 수준의 긴급경기부양 카드를 꺼내며 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 인구의 최대 70%가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약속했다. 유럽연합도 공동대응에 돌입하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전 유럽이 뭉쳐 위기를 극복했던 사례를 재연하기 위해 250억유로의 긴급자금을 마련했다.

한국도 대응에 나서고 있다. 4조원 예비비, 16조원의 경기부양책이 연이어 발표됐으며 11조7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국회서 논의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등 재계에서는 추경을 40조원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전 세계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경제전쟁을 벌이고 있으나, 당분간 뚜렷한 돌파구를 찾기는 어렵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한편 미국의 상황도 심상치않기 때문이다. 발원지인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사태가 잦아들고 있으나 이미 경제적 피해는 천문학적인 수준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유가전쟁으로 국제유가까지 폭락하며 글로벌 증시도 신음하고 있다. 국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올 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2.4%로 낮춘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