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잇따르면서 국가 행정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확진자까지 나타나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12일 세종시에 따르면 시 코로나19 확진자는 11일 오후 9시 기준 총 17명으로 늘어났다.

지난달 22일 첫 감염자 발생 후 추가 확진자가 없었는데 지난 6일부터 11일까지 확진자가 연속 발생했다. 해양수산부 5명, 교육부 1명, 보건복지부 1명, 대통령기록관 1명 등 공무원들을 비롯해 해수부와 교육부 직원의 가족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세종시 외 거주자까지 포함하면 인사혁신처와 국가보훈처 직원도 확진자로 판정됐다.

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자 정부는 방역에 나섰다. 지난 10일 정부청사관리본부는 해수부 사무실 등에 소독을 시행했다. 해수부·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직원들이 이용하는 5동 구내식당은 11일부로 무기한 폐쇄됐다. 지난 3일에는 세종청사의 17개 건물을 잇는 통로를 차단한 바 있다.

세종청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불안은 커져가는 상황이다. 확진자 대다수는 줌바댄스학원과 음악학원 등에서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지만, 일부는 역학관계가 확인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종 9번 확진자인 50대 남성 해수부 직원은 지금까지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았다. 이 확진자는 코로나19 주요 감염원으로 알려진 중국·신천지·대구·줌바댄스 학원 등과 무관하고 다른 확진자들과 가족 관계도 아니다. 이 때문에 세종청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감염 사례가 확산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세종에서는 지난 11일 하루에만 339명(공무원 223명, 민간인 116명)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았다. 검사 대상 공무원 수는 해수부가 187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대통령기록관 33명이 뒤를 이었다.

5명의 확진자가 나온 해수부는 필수 인원을 제외한 직원들에 출근 중지 및 자택 대기를 조치한 상황이다. 여기에 확진자 추가 발생이 이어질 시 행정 공백이 우려된다. 세종청사의 경우 총리실과 해수부 포함 22개 중앙행정기관이 모여있고 근무 직원은 15000여명에 달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1일 브리핑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세종정부청사 내 별도 선별진료소를 설치해달라고 요청했고 정부도 검토하기로 했다"면서, 세종청사 직원들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수부 확진자들의 공통적 접촉 및 연관 여부를 조사하고 감염 경로·노출 범위·위험도 등을 파악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해수부 확진자들의) 노출 범위를 정해 나머지 접촉자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