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아 다시 하향 수정했다.

9일 무디스는 보고서를 통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기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기본 전망치를 종전 1.9%에서 1.4%로 하향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무디스는 지난달 16일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9%로 낮춘 바 있다.

무디스는 보고서에서 "한국은 코로나19의 심각한 확산세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이러한 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했다.

다만 "한국은 유동성 압박 완화를 목표로 하는 재정 조치를 발표했다"며 "이러한 정책 조치는 경제가 입을 타격을 제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에서 무디스는 주요 20개국(G20)의 경제성장률 기본 전망치를 종전 2.4%에서 0.3%포인트 낮춘 2.1%로 하향 조정했다. 중국 성장률 전망치는 5.2%에서 4.8%로, 미국은 1.7%에서 1.5%로 각각 낮췄다.

무디스는 "코로나19가 중국 외 다양한 주요국에서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방역이 이뤄져도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상황이 올해 2분기에도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수요부진으로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 하락세가 예상되며, 유가의 변동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현재 기본 전망 대비 훨씬 부정적인 시나리오가 발생할 개연성도 있다"며 "장기간 소비가 위축되고 휴업이 장기화하면 기업 이익이 타격을 입고 해고가 증가하며 경제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무디스는 "자산 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경제 충격이 증폭되고, 그러한 충격이 신흥시장을 포함한 여타 국가로 학산될 수 있다"면서 "현재 불확실성이 이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국 중앙은행이 보다 완화적인 정책을 펴고 재정정책의 효과를 보강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