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국을 강타한 가운데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4조원의 예비비 신속집행, 16조원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책과 더불어 11조7000억원 수준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한 행보가 이어지는 가운데, 각 정책의 내용을 정리해 국민들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코로나19 정부 지원①] 임대료 내리면, 정부가 비용 절반 부담해요
[코로나19 정부 지원②] 소상공인이라면, 빨리 기업은행 지점으로
[코로나19 정부 지원③] 지금 TV 구입하면 10% 환급받아요
[코로나19 정부 지원④] 자동차, 지금 사면 최대 200만원 아껴요
[코로나19 정부 지원⑤] 아동 수당 받아요? 40만원 상품권도 받으세요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 브리핑을 통해 다양한 소비유인 정책도 발표했다. 나아가 추가경정예산 편성까지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다양한 소비유인 정책이 눈길을 끈다.

코로나19로 정국이 얼어붙고 경기가 하강할 때 지갑을 더 닫아버리면 최소한의 반등 포인트로 확보할 수 없다. 그 연장선에서 정부는 다양한 소비유인 정책을 폈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개인도 이득이고 국가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

고효율 가전기기를 구매하면 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는 대목이 눈길을 끈다. 이는 지난해 중순 한 차례 실시해 큰 호평을 받았다는 정책이다. 당시 가구당 20만원 한도가 걸린 가운데 품목은 TV, 냉장고, 공기청정기, 에어컨, 전기밥솥, 세탁기 등으로 정해진 바 있다. 재원은 한국전력 재원 150억원에 정부 추가 재원을 반영되었다.

이번 고휴욜 가전기기 정책은 진일보했다. 에너지효율등급제 기준 1등급을 받은 고효율 가전기기를 구매할 경우 1인당 30만원 한도 내에서 3000억원까지 구매금액의 10%가 환급된다는 설명이다.

일자리 측면에서는 노인일자리 총보수의 30%를 상품권으로 수령하면 20% 상당분의 액수를 추가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나아가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하는 한국형 체크바캉스 제도의 대상 범위는 기존 8만명에서 12만명으로 늘리고 저소득층 대상으로 9만원 상당의 통합문화이용권을 제공한다. 대상은 161만명에서 171만명으로 늘어난다.

▲ 사진=임형택 기자

지역축제 및 관광명소에 방문하면 이를 인증한다는 전제로 10만원 상당의 국민관광상품권도 지급한다. 총 8만명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또 출산 임산부에게 월 4만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구매바우처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