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주주연합이 대한항공의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관계 당국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오는 27일 한진칼의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여론 환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이들은 4일 ‘대한항공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대한 한진칼 주주연합 성명서’를 내고 “심각한 범죄 행위가 한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 분노와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국회 상임위 질의와 답변 및 해외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프랑스와 영국, 미국 검찰은 “에어버스가 1996년부터 2000년까지 대한항공의 A330 기종 10대 구매 대가로 고위 임원에게 1500만 달러(한화 약 180억원)의 리베이트 지급을 약속했고, 실제로 2010년 200만달러, 2011년 650만달러, 2013년 600만달러 등 세 차례에 걸쳐 지급됐다”고 밝혔다.

이에 주주연합은 “범죄 행위에 관여된 인사들은 즉시 물러나야 하고 새로 선임될 이사진에 포함돼어서는 안된다”며 “리베이트의 엄정한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관계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리베이트 사건은 주주연합이 지향하는 전문경영인 체제가 왜 필요한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과거의 권위주의적 리더십과 밀실 경영으로는 회사가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 전문경영인 체제를 통해 한진그룹이 도약할 수 있도록 주주연합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이날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채이배 민생당 의원은 “최근 프랑스 검찰은 에어버스가 대한항공 등 세계 유수의 기업에 항공기를 납품하면서 리베이트를 줬다는 사실을 확보했다. 고위 임원들이 약 180억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수사가 가능한지 검토하겠다”며 “해외 조사 결과 및 판결문 등을 확인해보고,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 후 수사가 필요하다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