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3일(현지시간) 지난달 28일의 긴급성명으로 시장개입을 시사했던 것 처럼, 예정에 없던 정책금리를 이례적으로 이날 전격 인하하며 그것도 0.5%포인트라는 큰폭 인하를 결정했다. 

오는 17일, 18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남겨놓고 앞당겨 금리인하를 발표하면서 시장 일각에서는 18일의 추가 인하 여지도 남겨놓았다는 해석이 힘을 받고 있다. 비정례회의를 통해 금리를 조정한 것은 2008년이후 처음이다. 물론 한번에 0.25%포인트가 아니고 0.50%포인트 인하한 것도 그동안 지켜왔던 '그린스펀의 베이비 스텝'원칙을 깬 것으로 이 역시 2008년이후 처음이다.

파월 의장은 또 이날 기자 회견에서 양적완화 등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역시 시장에는 이 카드도 있으니 걱정말라는 의미의 역설적인 신호를 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깜짝 금리인하 직후 뉴욕증시가 단기적인 반등후 이례적 금리인하가 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제 충격이 심각함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지면서 급락세도 다시 돌아섰지만 막판에는 하락폭을 다소 줄이며 마감,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은 열어놓고 있다. 

시장은 이날의 연준의 파격적 금리인하가 이어지는 G7의 경기부양대책을 열어주기 위한 신호탄 역할을 할수도 있다는 의미로도 읽혀지고 있다. 연준의 금리인하 결정전에 열렸던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의 전화화상회의에서는 코로나 대응을 위한 부양에 대한 공조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했지만 구체적인 실행플랜이 빠지면서, 특히 동시 금리인하라는 시장 기대치가 실현되지 않으면서 실망매물을 불러왔다. 하지만 이날의 연준의 파격적 금리인하로 그만큼 주요선진국의 운신의 폭은 더 커졌다고 분석할수 있다. 미국이 큰폭의 금리인하를 하면서 유럽 일본 등 주요선진국들의 금리인하폭도 일단 넉넉하게 여유를 갖게 됐다. 

이날 파월은 추가적인 통화정책은 없다고 굳이 강조한 것은 중앙은행으로서의 역할을 앞으로도 잘 하겠지만 정부차원, 즉 소비와 고용 촉진을 위한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또 코로나 사태 자체가 진정되지 않는다면 모두 소용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연준은 충분히 경제뒷받침을 위한 카드가 있지만 코로나 문제의 해결은 코로나 감염이 진정되면 해결 될 문제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고 중앙은행보다는 이제는 미 행정부가 나서야 할 때라며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넘긴 셈이다. 이에 따른 트럼프 행정부의 경기부양대책도, 대통령 선거가 임박해서 발표할 세금 인하 등 대선용 정책이 경기부양책으로 둔갑해서 조기에 발표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다. 향후에 잇따라 발표된 팩키지 경기부양대책에 주목해야 할 때다. 

이날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 기존 1.50~1.75%에서 1.00~1.25%로 내렸다.

파월 의장은 이날 FOMC의 금리인하 결정 직후 회견에서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은 여전히 강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활동의 리스크를 높이고 있다"면서 "이런 리스크 관점과 최대의 고용과 물가안정이라는 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FOMC가 통화정책 기조를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도 시사했다. 파월 의장은 “아직은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이 경제지표에서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면서도 "이번 사태가 얼마나 지속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FOMC는 진전 상황과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겠다"며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책수단을 쓰고 적절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기준금리 이외에 다른 정책수단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 양적완화(QE) 재개 가능성엔 선을 그었다.

연준의 깜짝 금리 인하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준에 추가 완화를 주문하며 압박을 계속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 인하 결정이 나온 지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자신의 트위터에 "연준은 기준금리는 내렸지만, 반드시 더 완화해야 하고 다른 나라 또는 경쟁자들과 맞춰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 압박은 연준이 좀더 확실히 금리인하를 해주면 지금 준비하고 있는 대선용 경제대책이 쉽게 약발을 받을 것이라는 포석이 짙게 깔려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용으로 9월쯤 발표할려던 경기부양 대책이 코로나 사태로 몇개월 빨리 발표할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접어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