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코로나19 여파가 한국은 물론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국내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가중되고 있다. 중국 인력과 자재 수급 문제 이외에, 연초 성과를 보인 해외수주 활로도 자칫 막힐지 모른다는 우려도 새롭게 등장했다. 반면, 정부가 코로나 등으로 침체된 국내경기 부양을 위해 건설업으로 다시 눈을 돌릴지 모른다는 전망 역시 나오고 있다. 과거 사례와 같이 전면적인 SOC 사업 확대시 오히려 현재 큰 위기를 맞은 일부 건설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코로나에 국내 공정·해외 수주까지 타격


▲ 경기도 양주시 일대 한 건설현장. 사진=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현 건설경기를 바라보는 건설기업들의 위기감은 건설경기지수에서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이 발표한 올해 2월 건설기업경기실사지수(CBSI)는 68.9로 이는 2월 기준 7년래 최저 지수다. CBSI 지수가 100보다 낮을수록 건설경기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특히 중소기업과 지방의 건설사들이 체감하는 지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중대형 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BSI는 10.7포인트 하락했고 지방건설사의 BSI는 서울보다 3.6포인트 더 낮게 나왔다. 건산연 역시 “건설기업이 느끼는 체감 경기 상황이 좋지 않다는 걸 시사한다”고 언급했다.

건산연은 이번 지수 급락은 주로 코로나로 인해 공사 착공 등이 어려워진 중소건설사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해외수주에서 호조를 보인 중대형 건설사들 역시 코로나로 인해 해외수주의 실적이 바래질까 긴장하고 있다.

실제 외교부에 따르면 이 달 3일 기준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제한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는 87개국으로 입국 전면 금지 국가가 36개국, 입국 제한 국가는 51개국이다. 특히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한 국가들 중 많은 수가 주로 중동지역과 동남아시아 등에 분포해 있다. 이들 지역에서 국내기업의 해외수주가 빈도가 많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 2019년 건설사별 주요 중동 수주 프로젝트. 출처=해외건설협회

올해 초부터 해외 수주 실적을 이어간 건설사들이 진출한 지역만 살펴봐도 다수가 중동과 아시아 지역이 많다. 현대건설의 경우 연초 카타르에서 루사일 플라자 타워 수주를, 삼성물산도 방글라데시 국제공항 수주에 성공했다. 지난 1월 삼성 엔지니어링 역시 알제리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총 4조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특히 국내 건설사의 수주가 많은 일부 중동국가들의 입국금지 조치로 현장관리와 공정 진행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실제 GS건설과 삼성엔지니어링 등이 진출한 바레인은 입국금지조치를, GS건설과 대우건설이 공정을 진행 중인 카타르도 입국제한을 실시하고 있다.

이홍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로 국내 건설사의 해외 수주 역시 두가지 부분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수주 계약의 진행 과정이나 영업 등의 제약으로 새로운 수주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 현장관리 문제로 이미 계약을 체결한 수주사업의 공정 등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로 인한 해외수주 먹구름과 함께 국내 건설 공정도 일부 지역의 경우 전면 중단되는 실정이라고 이 연구위원은 지적했다.


코로나 확산, SOC 통한 경기부양 앞당기나


전문가들은 코로나로 인해 사회간접자본(SOC) 등 건설산업을 통한 경기 부양 시작을 오히려 앞당긴 면이 있다고 지적한다. 경기부양 목적으로 SOC 등의 예산을 늘려온 상황에서 ‘코로나’가 그 방아쇠를 당긴 격이 됐다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작년부터 이미 100조 규모의 건설사업사업을 계속해서 추진 중이지만 코로나 여파로 올해와 내년도 발주를 모두 늘릴 계획이다. 올해도 공공부문 건설 예산이 50조원 이상을 차지하고 공공건설 부문 시장 비율도 10%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토교통부도 지난 달 27일 발표한 ‘2020년 국토교통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광역철도망 등 15개 국가 인프라 예타면제 사업을 선별해 21조7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 SOC 관련 예산 현황 및 계획. 출처=기획재정부

특히 다음날 기획재정부는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에서 SOC 예산의 조기집행과 통한 건설투자 활성화를 통해 경기 부양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는 SOC와 생활SOC 사업을 상반기 중 60% 이상 조기 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SOC 예산은 28조6000억원, 생활 SOC도 6조8000억원이 상반기 내에 투입된다.

이에 따라 실제 3월 CBSI 지수는 2월 대비 19.6 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철한 부연구위원 역시 “관련 지수가 20포인트 가까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 것은 건설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건설 공사 물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 등이 반영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홍일 연구위원 역시 실질적인 공공발주 증가효과로 건설경기와 전체 경기부양에도 당연히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는 다만 “코로나 이전부터 공공부문의 물량이 늘렸고 올해 계획도 조기 집행하는 만큼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겠지만, 시공이나 착공절차, 계획수립과 설계용역 등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실질적으로 건설경기와 경기 부양 효과를 단시간내에 보는 것은 제한적이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건설경기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건설사의 경우 이런 SOC 확대와 예상 조기집행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중소형 건설사의 경우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SOC 비중이 높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연구위원의 전언이다.

이홍일 연구위원은 “중형 건설사 포트폴리오 중에서 공공비중이 높은 건설사는 수혜를 볼 가능성도 있다. 대형건설사들의 경우 수익이 큰 민간 주택 분문에 치중해서 공공부문의 비중을 늘리진 않고 있다”고 답했다. SOC 확대 등으로도 전체 건설경기 부양에는 일정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그는 “일부 대형 건설사도 공공부문 수주 등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 많고 관련 계획을 가지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긍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