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지난 24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중앙사고수습본부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정부가 조사 중인 신천지교회 신도 전수조사에서 전체 교인의 30%에 해당하는 11만명 중 1638명이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로부터 명단을 전달 받은 각 지자체가 유증상자들에 대해 즉시 자가격리 조치를 취했고, 곧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무증상자인 경우에도 보건소에서 전화 등을 통해 향후 증상에 대한 능동적 감시를 실시하고 있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특히 의료기관, 요양기관, 요양시설 등 고위험 직업군에 근무하는 신천지 신도에 대해서는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서 머물도록 협조 요청했다"고 언급, 당국의 지침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강력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신천지 신자 전수조사를 위해 지난 25일부터 세 차례에 걸쳐 명단을 확보한 결과, 전체 신자 수는 신도 24만5000명과 교육생 6만5000명을 합쳐 총 31만여 명으로 드러났다.

한편 각 지자체에서도 여러 방식으로 과거 신천지 신도 명단을 입수해 정부가 배포한 명단과 비교·조사 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코로나19의 더 큰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선택한 조치다. 신천지 대구교회의 한 예배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이 코로나19 창궐의 기폭제가 되어 대구는 물론 타 지역에서도 신천지 교인 중심으로 확진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신천지 신도의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치료해야 하는 까닭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앞으로 출입국 기록과 소재 조사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신천지 신도에 대한 실질적인 전수조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