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사진=ktv

[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모든 공공기관의 임대료를 20~35% 인하하는 등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 합동브리핑을 열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서비스업과 내수가 가장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고, 이에 종사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 이들에 대한 긴급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을 서로 나눠주기 위해 한옥마을에서 시작된 자발적 임대료 인하 운동은 전국적으로 펴져나야 한다는 뜻에서 정부도 소상공인 지원 3종 세트를 마련해 착한 임대인 운동을 착실하게 뒷받침 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먼저 민간의 착한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할 경우 정부가 그 인하분의 절반을 분담키로 했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국유재산, 공유재산의 임차인에게 금년 말까지 임대료율을 현재의 3/1 또는 5/1 수준까지로 인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레일, LH공사 등 임대시설을 직접 운영 중인 전국 103개 모든 공공기관도 동참해 6개월간 임대료를 20~35% 인하, 임대료가 매출액에 연동된 경우에는 그 임대료 납부를 6개월 유예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경기 활력에 대한 모멘텀을 살려내기 위한 투자 및 수출활력 제고대책 중 건설투자 활성화를 위해 경제활력 보강에 더욱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올해 예정된 23조2000억원 규모의 SOC 투자, 10조5000억원 규모의 생활 SOC 투자, 1조700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투자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앞선 27일 홍남기 부총리는 ‘마스크 수급 안정’ 관련 긴급 합동브리핑에서도 상반기 6개월 동안 소상공인의 임대료를 내려주는 임대인의 경우 소득이나 인하 금액과 상관없이 임대료 인하분의 절반을 소득 및 법인세에서 감면할 것을 언급했으며, 이를 위해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