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5차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마스크 공적 물량과 관련해 "시장교란행위는 끝까지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추진상황 관계부처 점검회의'에서 “동네 농협, 약국, 우체국 등에 가면 조금씩이라도 마스크를 구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28일부터 500만장 수준의 물량이 시장에 유통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빠른 기일 내 공급체계 구축을 마무리하고 판매처별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계획을 공지해 혼란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7일 농협·약국 등 공적 판매처의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국민이 불편함을 겪은 것에 대해서는 “정부가 마스크를 확보해 공급한다는 소식에 우리 동네에서는 언제, 어디서 마스크를 살 수 있을까 관심과 혼란이 많았다. 이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말을 전했다.

정부는 마스크 수급 관련 시장 교란 행위도 적극적 단속할 것으로 보인다.

김 차관은 "매점매석, 수출제한조치 위반행위 등의 단속을 지속 추진하며 시장교란행위는 끝까지 적발・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건용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필수 원자재인 MB 필터(멜트브라운 부직포) 수급 동향도 철저히 감시하고, 범정부 현장 일일 점검을 대대적으로 시행해 제조기업과 공적 판매처 등에 대한 현장점검반을 구성하여 운영할 방침이다.

그는 마스크 가격과 관련해서도 “가격은 생산업자와 공적판매업자 간 계약으로 결정되는 구조라 정부에서 단일가격을 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최근 높아진 원자재가격 등 때문에 코로나19 발병 전 가격은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중간 유통비용 감소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일 500만장의 공적물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 마스크 수급에 대한 불안도 사라져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도 점차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회의 종료 후 김 차관 등 회의 참석자들은 서울 중앙우체국 건물 주변 약국 등을 방문, 마스크 수급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해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