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당초 예정된 국·내외 패션업계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국내 최대 패션행사인 서울패션위크(SFW)까지 취소되면서 전문가들은 패션업계 침체는 물론, S/S(봄·여름) 시즌 마케팅 활동도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 3월 예정돼 있었던 2020 F/W 서울패션위크(SFW)는 전격 취소됐다. 출처=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 캡쳐

26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올해 3월 개최 예정이던 ‘2020 F/W 서울패션위크’가 결국 취소됐다. 서울패션위크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행사다. 해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바이어 및 패션 관계자, 일반 시민까지 수만 명의 인파가 몰리는 대규모 행사 중 하나였다. 더욱이 올해는 20주년을 맞아 국내 신진 디자이너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었다.

본래 서울디자인재단 측은 쇼 참가비 마지막 날인 지난 20일만 해도 외부 행사를 최대한 제한해 안전히 행사를 치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3일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을 심각 단계로 격상하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주최 측과 디자이너들의 의견에 따라 취소를 결정한 것이다.

서울패션위크 관계자는 “서울패션위크 본 쇼에 참석하기로 한 디자이너 36개 브랜드 중 30% 이상이 자진 철회 의사를 24일 오전 중 밝혀 왔다”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국내 관객들뿐 아니라 해외 바이어들 역시 입국이 어려운 점 등을 감안해 무리한 강행보다 안전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다음 달 4~6일 예정됐던 패션비즈니스 전문 전시회 ‘대구패션페어(DFF2020)’도 취소됐다. DDF2020 관계자에 따르면 세계 전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비상상황인 것을 감지해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DFF2020은 국·내외 영향력 있는 바이어를 초청해 다양한 유통망 진출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전시회다. 그간 수많은 패션업계 관계자들은 다양한 경로의 수주기회 제공 하고 우수브랜드 육성 컨텐츠로 기회를 창출해왔다. 올해로 15회를 맞으며 160개사가 참여할 계획이었다.

▲ 지난 2019년 진행된 패션 코드 행사. 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 개최하는 패션 코드도 취소됐다. 패션 코드는 국내외 바이어 패션 관계자 80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아시아 대표 디자이너 브랜드 마켓이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글로벌 패션 브랜드 행사도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다.

3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릴 계획이었던 ‘2020 F/W 상하이패션위크’가 연기됐다. 상하이패션위크는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패션 행사다. 또한 3월 25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차이나 패션위크’도 무기한 연기됐다.  

앞서 지난 4일 이탈리아 국립패션협회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이달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열릴 예정이었던 ‘2020 F/W 밀라노 패션위크’에 중국 바이어와 기자들의 참석을 취소했다. 대신 중국 관계자들이 패션쇼나 주요 행사 등을 볼 수 있도록 웹 서비스를 제공했다. 밀라노 패션위크는 파리‧뉴욕·런던과 더불어 세계 4대 패션 행사 중 하나로 꼽힌다.

샤넬은 5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19/20 공방 컬렉션’ 패션쇼를 연기했다. 프라다도 5월 21일 일본에서 열릴 예정이던 리조트 컬렉션 패션쇼를 무기한 연기했다. 

▲ 지난해 10월 열린 '2020 SS 상하이 패션위크' 일부 무대. 출처=상하이 패션위크 공식 홈페이

패션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올 1분기는 물론 올해 전체 실적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지난겨울 예상보다 따듯한 날씨로 겨울 장사가 부진했기 때문에 업계는 올해 봄 장사에 사활을 걸고 있었다. 대다수 브랜드는 신제품 출시 준비와 함께 소비자 행사도 동시에 준비 중이었다.

또한 올해 초 만해도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면서 행사의 핵심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중국 바이어들의 대거 유입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신진 브랜드를 발굴하고 유통할 수 있는 전시회, 패션쇼가 모두 취소되면서 이마저도 현재로선 물 건너간 상황이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다수의 패션 브랜드가 2020 S/S 시즌을 맞아 대형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코로나 때문에 해외 유명 바이어들의 참석이 불가능해지면서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자 디자이너들과 브랜드의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업계 큰손으로 소문난 중국 바이어들의 불참이 큰 타격을 입힌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전화위복으로 삼아 유럽과 미주 바이어를 공략할 수 있는 또 다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앞으로 업계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시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