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심상치않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여야 4당 대표가 만나 초당적 협력을 논의할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를 진화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일각에서 주장하는 중국인 입국금지에 대한 의견개진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여야 4당 대표와 회동을 갖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김정화·유성엽·박주현 민생당 공동대표가 한 자리에서 만난다는 설명이다.

28일 회동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특히 심각한 대구 경북 지역에 대한 지원책을 두고 논의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예비비 신속집행을 기점으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해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들의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 상황에서 여야 모두 추경에 대한 원칙적인 합의는 이뤘으나, 추경 규모 및 범위에 대한 이견이 있는 만큼 28일 회동이 중요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중국인 입국금지와 관련된 논의가 나올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특히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이 문제를 공론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가능성 제기에 불과하다는 설이 우세하다.

한편 문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찾아 여야 대표를 만나는 것은, 그 자체로 청와대의 절박함이 녹아져 있는 행보라는 말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가 아닌 국회에서 여야 대표들을 만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그 정도로 국회의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 특히 향후 추경 편성에 있어 국회의 동의가 없으면 곤란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찾는 것이 이와 관련된 정지작업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