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정부가 신천지에서 21만여 명의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받아 코로나19 전수 검사에 들어간다. 전체 명단 확보로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방위적인 추적 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어젯밤(25일) 중대본은 신천지측으로부터 약 21만2000명의 전체 신도 명단을 확보했다"며 "오늘 각 지자체별로 명단을 전달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신속히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단을 전달받은 전국 보건소와 지자체는 담당 지역에 주소를 가진 신도들 모두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한다.

더불어 정부는 신천지 전체 신도에 대한 조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이른 시일 안에 완료할 계획이라며 진행 경과는 수시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각 지자체가 빠르면 27일까지 전수조사와 유증상자를 분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파악된 신천지 전체 신도 수는 21만명 수준이지만, 연락처 갱신 등으로 수가 변동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신천지 측은 예비신도, '교육생'은 중앙 차원에서 명단을 확인할 수 없다는 태도를 내비쳐 이번 명단에 교육생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괄조정관은 "지자체에 또 다른 차별과 불신을 야기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감염병 방지를 위한 목적 이외의 유출과 사용을 금지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5일 오전 10시 30분도 역학조사관 2명, 역학조사 지원인력 25명,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명 등 40여 명을 동원해 강제조사를 시행했다. 조사결과 경기도 거주 신도 3만3582명, 지난 16일 과천교회 예배 신도 9930명의 명단을 입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복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16일 과천 예배 신도를 대상으로 군사작전에 준하는 방역을 하지 않으면 자칫 제2의 대구 신천지 사태가 경기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매우 위중한 상황"이라며 "신천지 측이 명단을 제출할 때까지 더는 지체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강제 조사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