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코로나19가 국내에서 기세를 더해가는 가운데 가장 피해가 심한 대구·경북 지역을 '봉쇄'하겠다는 당정청의 발표를 두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5일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코로나19 확산과 지역사회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대구·경북지역 최대 봉쇄조치'라는 고강도 대책을 내놓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힌 후,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심각 단계에서 범정부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했다"며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는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는 현 단계에서 봉쇄정책을 극대화시켜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대구·경북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봉쇄'라는 말을 두고 대구와 경북 지역사회 등 일각에서 비판 여론이 나오자, 민주당은 '최대한의 봉쇄정책'의 의미에 대해 "방역망을 촘촘히 하여 코로나19 확산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고 해명,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부연했다.

보건당국도 해명에 나섰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라며 "중국의 우한시와 같이 지역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방역용어로서 봉쇄 전략과 완화 전략이라는 게 있다"며 "봉쇄 전략은 영어로는 'containment'로 최대한 발생의 초기 단계에서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하는 장치"라고 설명했다. 조기 검진 등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한다는 의미의 봉쇄라는 것이다.

정부는 사흘 후인 28일 코로나19 관련 종합패키지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