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556명으로 급증한 가운데, 전문가 단체들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완벽히 차단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분석했다.

23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대한감염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대한소아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대한응급의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대한중환자의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임상미생물학회·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한국역학회)는 대정부·국민 권고안을 냈다.

대책위는 이날 권고안을 통해 “지금까지의 봉쇄전략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완화전략으로의 이행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지역사회 차원의 통합방역활동체계가 강화될 수 있도록 빠르게 조치를 시행해 달라”고 발표했다.

이어 대책위는 “코로나19 같이 증상은 경미하면서, 전염력이 높은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를 완벽히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제는 확진자 발견과 접촉자 격리 등 차단 중심의 봉쇄전략(1차 예방)에서 지역사회 확산을 지연시키고, 이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는 완화전략(2차 예방)의 방향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시기가 됐다“고 현 상황을 분석했다.

대책위는 정부에 ▲지역사회 차원의 통합방역활동체계가 강화 ▲발열-호흡기 선별진료를 전담하는 의료기관과 코로나19 치료병원 지정 및 지원 ▲위기소통활동을 대폭 강화 ▲진단서가 없어도 공결이나 병가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아픈 아이를 돌보기 위해 부모가 병가를 쓰는 것으로 인한 불이익 방지 ▲취약계층, 외국인, 장애인 등도 코로나19 진료를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조치 등을 요구했다.

이어 대국민 권고로도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증상이 있을 시 일반 감기약을 먹으며 4~5일간 경과를 관찰하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거나 담당 보건소,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 상담을 요청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65살 이상 어르신은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어, 평소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출입을 자제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라고 조언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에게는 학생이 열,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등교 중지 조처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지금과 같이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확산되는 시기에, 소수의 일탈 행위가 계속된다면 그 어떤 방역망이라도 이 위기를 이겨내기 어렵다”며 “한마음으로 전사회적 역량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