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IT 성지인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Palace of Fine Arts)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0'를 열어 갤럭시S20 및 갤럭시Z 플립,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공개했다. 하드웨어 기능의 끝판왕, 몬스터폰이라는 찬사가 쏟아지는 가운데 그 핵심 기술력을 살펴보자.

▲ 출처=삼성전자

[주인공 : 갤럭시S20...스마트폰 완전체]
갤럭시S20은 총 3개의 라인업으로 나왔다. 최상위 라인업인 갤럭시S20 울트라는 1억800만화소 카메라를 지원하고 6.9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갤럭시S20 플러스는 6400만 화소 카메라와 6.7형 디스플레이를, 갤럭시S20은 역시 6400만 화소 카메라에 6.2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넘버링도 S11이 아닌, 2020년을 맞아 새로운 넘버링인 20을 달고 등판했다.

#5G 끝판왕 3개의 라인업이 모두 최첨단 5G, 5G 단독모드(SA/Standalone)를 지원한다. 지난해 갤럭시S10을 통해 단독모드는 기존 4G LTE와 5G 네트워크를 함께 사용하는 비단독모드(Non Standalone mode)와는 차원이 다르며, 순수한 5G로 이해된다. 5G NSA는 4G에서 5G로 나아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며 망의 대부분은 4G에 의존하지만, 5G SA는 말 그대로 순수 5G만 가동되기 때문이다.

갤럭시S20 전 라인업이 국가별 5G 네트워크 구축 환경에 따라 저주파(Sub-6)와 초고주파(mmWave)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기도 한다. 이는 업계 최초며 큰 의미가 있다. 국내의 경우 저주파 기반의 5G 주파수 활용이 대세지만 외국,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외부에도 초고주파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저주파와 초고주파는 전파 도달성과 회절성에 있어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상대적으로 땅이 넓고 평탄한 곳에는 초고주파가 유리하고 땅이 좁고 산악지형은 저주파가 유리하다. 국토의 70%가 산악지형인 국내에서 저주파를 활용한 5G 주파수 로드맵이 위력을 발휘하는 이유다. 그러나 국내에도 최근 초고주파 주파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S20의 5G '교감'은 상당한 매력이 될 전망이다.

▲ 출처=삼성전자

#1억800만화소...'장난 아닌걸'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울트라에 무려 1억800만 화소를 지원한다.

물론 예견된 일이기는 하다. 최근 중국의 샤오미가 1억800만 화소를 지원하는 미CCP를 출시한 가운데 여기에 삼성전자의 기술력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샤오미 공동 창업자 린빈 총재는 "프리미엄 DSLR에서나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1억800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작고 얇은 스마트폰에 최초로 적용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개발 초기부터 긴밀히 협력해왔다"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다만 당시에 들어간 삼성전자의 이미지 센서는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며, 갤럭시S20 울트라에 들어가는 것은 아이소셀 브라이트 HM1이다. 일종의 업그레이드로 볼 수 있다. 0.8㎛ 크기의 작은 픽셀 1억800만개를 ‘1/1.33인치’의 크기에 구현한 제품으로 노나셀 기술이 눈길을 끈다. 9개의 인접 픽셀을 하나의 큰 픽셀(3x3)처럼 동작하게 하는 것으로 촬영 환경에 따라 어두울 때는 밝게, 밝을 때는 더욱 세밀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삼성전자만의 이미지센서 기술이다.

갤럭시S20 플러스, 갤럭시S20에 들어가는 6400만 화소도 대단한 성과다. 오포의 리얼미 X2 프로가 최초로 후면 카메라 화소를 6400만으로 기록을 세운 가운데 여기에도 삼성전자의 기술력이 들어간 바 있다. 그 연장선에서 갤럭시S20 두 개 라인업에 6400만 화소가 안정적으로 지원되는 분위기다.

▲ 출처=삼성전자

스페이스줌 기능도 새롭다.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통해 갤럭시S20 플러스와 갤럭시S20은 최대 3배까지, 폴디드 렌즈를 탑재한 갤럭시S20 울트라는 최대 10배까지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인공지능 기반의 슈퍼 레졸루션 줌 기능을 결합한 갤럭시S20 울트라는 이론적으로 100배줌도 가능하다.

갤럭시S20 시리즈 모두 8K 촬영도 가능하며 기존 손떨림 방지 뿐 아니라 회전 방지 기능과 인공지능 기반 모션 분석 기능을 탑재한 진화된 수퍼 스테디 모드도 눈길을 끈다.

#강화된 경험 갤럭시S20에는 영상 통화 서비스 구글 듀오가 들어가며 유튜브와 협력해 갤럭시 S20에서 8K 동영상을 유튜브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 초당 120개의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하만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AKG 기술력도 위력을 발휘한다. 모바일 보안 녹스, 고속충전 기능,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인 원 UI 2(One UI 2)도 존재감이 커졌다.

갤럭시S20은 3월 6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버즈 플러스는 기대됐던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없어 아쉽다는 평가다. 그러나 위터와 우퍼를 나눈 다이내믹 2-Way 스피커에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1 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한 점은 탁월하다는 평가다.

▲ 출처=삼성전자

[히든카드 : 갤럭시Z 플립]
갤럭시 폴드의 성공으로 삼성전자의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갤럭시Z 플립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6.7형 폴더블 글래스 디스플레이를 적용했고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지난 해 갤럭시 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힘입어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폼팩터,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Z 플립'을 선보이게 됐다"며 "폴더블 카테고리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갤럭시Z 플립'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Z 시리즈의 등장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구성하며 상반기 S, 하반기는 노트로 정했다. 올해부터는 여기에 Z가 들어갈 전망이다. 폴더블 스마트폰 전용 라인업이다. 새로운 라인업이 생기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모델은 총 3개가 됐다.

#디자인과 휴대성 갤럭시Z 플립은 펼쳤을 때 태블릿 기능을 하는 전작과 달리 디자인과 휴대성에 방점을 찍었다. '디스플레이 사용자 경험이 넓어지는 것'을 포기하는 대신 예쁘고 휴대성이 높은 폴더블 스마트폰을 공개한 셈이다. 접었을 때 손바닥 안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주머니나 가방에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고, 펼치면 6.7형의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삼성 울트라 씬 글래스(Ultra Thin Glass)를 적용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탑재해 기존 폴더블 기기에서 볼 수 없었던 매끄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하는 점도 관전 포인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 플립에 디자인적 측면에서 많은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힌지의 진화 삼성전자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 힌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며, 출시가 늦어진 바 있다. 그런 이유로 갤럭시Z 플립은 특히 힌지 기술력에 공을 들인 분위기다. 하이드어웨이(Hideaway)가 그 주인공이다. 듀얼 CAM 매커니즘에 기반해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접고 펼 수 있으며, 마치 노트북을 여닫을 때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각도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리스탑(Freestop) 폴딩 경험을 제공한다.

1mm도 안 되는 공간에 섬세하게 컷팅된 나일론 섬유를 적용한 새로운 스위퍼(sweeper) 기술을 통해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도 방지했다.

#다양한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펼쳐서 세워 둘 수 있어 셀피 촬영이나 구글 듀오(Google Duo) 등을 활용한 영상 통화를 하는 동안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핸즈 프리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다. 특정 각도로 펼쳐서 세우면 화면이 4형 크기의 상하 2개로 자동 분할되며, 사용자는 상단 화면을 통해 사진, 영상 등 콘텐츠를 보면서 하단 화면에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단체 셀피를 쉽게 촬영할 수 있으며 접은 상태에서도 1.1형 슈퍼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로 화면을 확인하면서 후면 듀얼 카메라를 활용해 고화질 셀피 촬영을 할 수 있다. 세워두고 전면 카메라로 16:9 비율의 영상을 촬영할 수도 있다. '멀티 액티브 윈도우(Multi-Active Window)' 기능도 지원하며 눈 보호 디스플레이(Eye Care Display) 인증을 받은 다이내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톰브라운 갤럭시 Z 플립 톰브라운 에디션(Galaxy Z Flip Thom Browne Edition)이 나왔다. 마블 히어로의 자리를 톰브라운이 꿰찼다.

톰브라운 수트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톰브라운 신발 상자를 연상시키는 서랍장 타입의 패키지에 담겼다는 평가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마케팅팀장 최승은 전무는 "'갤럭시 Z 플립'은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혁신적인 스마트폰이자, 작게 접혀 폴더블 기술을 최대한 살린 진정한 패션 아이템"이라며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갤럭시 Z 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은 삼성의 최고 혁신 기술에 패션 하우스 톰브라운의 예술적 디자인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가치와 즐거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 출처=삼성전자

[결론 : 하드웨어 끝판왕, 아쉬운 점은...]
갤럭시S20과 갤럭시 Z 플립은 하드웨어 측면에서 강력한 기술력을 보여줬다. 최신 기술의 집합체이자 몬스터폰이라는 평가가 부족하지 않다. 기술적 완성도 측면에서는 경쟁자들과 비교해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줄 전망이다.

다만 '기술적 진보가 무엇을 위함인가'라는 질문의 답은 부족하다. 왜 1억800만 화소가 필요하며 왜 100배 줌이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상대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나온다. 여기에 소프트웨어와의 시너지를 내려는 시도도 약하다. 갤럭시Z 플립의 경우 화면을 접거나 펴는 과정에서 화면비 조율에 신경을 쓰기는 했으나 '왜 접는지'에 대한 답은 없다. 이는 폴더블 스마트폰 전체의 숙제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