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김상미의 창업 클리닉] 낙원악기상가 솔로몬뮤직 온라인마케팅성공사례

솔로몬뮤직은 낙원악기상가에서 가업승계에 성공한 국내최대의 드럼판매 전문브랜드입니다.

작년 봄부터 진행된 낙원악기상가 온라인컨설팅으로 인연이 되어 온라인분야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게 됩니다. 처음 솔로몬뮤직을 미팅하던 날 권영진대표는 “온라인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나름대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데 답을 못 찾겠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낙원악기상가의 온라인컨설팅을 맡으면서 암행은 아니지만 시간대를 바꾸어 낙원악기상가를 방문합니다. 오전, 오후 여러 차례 방문을 했지만 낙원악기상가를 찾는 고객의 숫자는 상인 분들 보다 적었습니다. 나름의 고민을 가지고 고객들은 왜 낙원악기상가를 찾지 않을까 보다는 어떻게 하면 활성화를 시킬 수 있을 지를 찾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시작한 첫 번째 문제 풀이는 바로 온라인영역에 대한 현황분석을 하게 됩니다.

낙원악기상가를 검색하고 온라인 플레이스영역에 나오는 업체를 검색해보니 답이 보였습니다. 이유는 요즘 소비자의 트랜드는 상품구매 전에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 상품을 찾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상품의 판매처를 비교하고 후기를 통해 검증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간단한 온라인 구매동선이 낙원악기상가에 매장에서는 찾아 볼 수 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 풀이는 바로 대표이사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됩니다. 고객이 호감을 느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서비스의 품질은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봅니다. 그런데 두 번째 영역에서도 낙원악기상가는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려웠습니다. 오랜 불황과 지속적인 매출하락으로 인한 절망감으로 인해 서비스품질은 높지 않았습니다.그래서 시작하게 된 것은 바로 온라인영역의 컨설팅과 대표이사의 성공마인드와 이미지메이킹이였습니다. 솔로몬뮤직을 첫 번째 사례로 권영진대표의 퍼스널컬러를 선택하고 이미지메이킹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드럼을 판매하는 브랜드 대표답게 드럼커뮤니티에 가입을 권하기도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을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오프라인의 콘텐츠가 없으면 좋은 온라인콘텐츠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솔로몬뮤직은 대표이사와 매장이라는 두 가지 영역의 콘텐츠를 정비하게 됩니다. 고객으로 하여금 호감 가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인사부터 교육을 합니다. 인사말은 사랑합니다 인데 이유는 고객을 애인처럼 사랑하고 배려하자는 뜻에서 시작한 말입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라는 인사말은 낙원악기상가 온라인컨설팅을 받는 교육장에서도 사용했는데 가족같은 낙원악기상가 내부고객들에 애정이 증폭되는 결과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작은 생각의 변화는 솔로몬뮤직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무심한 질문에도 최선을 다하게 되고 긍정의 마인드로 기쁘게 응대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보니 고객들이 질문이 구매로 이어지고 구매는 SNS마케팅과 블로그의 콘텐츠로 구매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블로그와 SNS마케팅의 콘텐츠는 재구매와 신규구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컨설팅을 시작하고 한 달 차 솔로몬뮤직은 매출30%가 성장하게 되면서 더 큰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일단 플레이스영역을 재정비해서 “낙원악기상가 드럼”을 검색하는 고객들의 유입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판매가 이루어지는 구매동선을 확보시키고 블로그를 통해 구매를 확정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합니다. 이렇게 온라인마케팅의 고객유입 동선이 만들어지고 우리는 자사 몰을 정비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악기와 음향장비를 파는 분들은 키워드광고로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에 오픈마켓의 광고비지출로 원가이하의 판매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컨설팅을 하면서 이 두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영역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첫 번째 키워드광고를 이기는 블로그전략으로 고객의 유입과 구매동선을 만들어 줍니다. 솔로몬뮤직의 블로그가 중요키워드에 모두 상위 노출되면서 키워드광고 없이도 많은 매출이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사 몰도 최적화를 통한 활성화방안의 컨설팅이 진행되면서 솔로몬뮤직은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게 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오프라인매장을 찾는 고객들은 줄어들지만 반면 온라인매장들의 매출은 급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솔로몬뮤직처럼 온라인매장을 준비해야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작년에 낙원악기상가의 온라인컨설팅을 받은 업체들이 불황속에서도 지속적인 매출을 만들어 가는 것을 보면서 자영업자의 솔루션은 온라인영역임을 절감하게 됩니다.

김상미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20.02.11  14:54:53
김상미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상미, #전략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