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가영 기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주력 계열사 대한항공의 재무구조 개선과 투명 경영 강화에 속도를 낸다. 다음달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일반주주 표심을 잡기위해 서둘러 경영쇄신안을 내놨다는 평가다.  

대한항공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유휴자산인 송현동 부지와 비주력사업인 왕산마리나 매각을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소문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종로구 송현동 소재 대한항공 소유 토지(3만6642㎡) 및 건물(605㎡) 매각과 인천시 중구 을왕동 소재 왕산마리나 운영사인 ㈜왕산레저개발 지분 매각을 각각 추진한다. ㈜왕산레저개발은 지난 2016년 준공된 해양레저시설인 용유왕산마리나의 운영사로 대한항공이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지난해 2월 제시한 ‘비전2023’에서도 송현동 부지 연내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다시 송현동 부지 매각을 약속하며, KCGI 측이 공격하는 재무구조 문제점에 대한 대응에 나섰다.

그동안 KCGI 측은 줄곧 대한항공의 부채비율 등을 지적하며 송현동 부지 및 수익성 낮은 사업 매각을 요구해왔다. 대한항공은 연내 매각 완료를 목표로 주간사 선정 및 매각공고 등 관련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이사회에서 이사회 독립성 강화와 지배구조 투명화를 위한 안건도 의결했다.

대한항공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사내이사인 우기홍 사장이 위원직을 사임하고, 사외이사인 김동재 이사를 신규 위원으로 선임 의결했다.

이 밖에도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설치를 권고하고 있는 거버넌스위원회 설치를 의결했다.거버넌스위원회는 주주가치 및 주주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사전 검토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사회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거버넌스위원회도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와 같이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김동재 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날 결의한 안건들은 재무구조 개선과 건전한 지배구조 정착을 위한 회사의 의지”라며 “향후에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7일 개최 예정인 한진칼 이사회에서도 한진그룹 전반의 지배구조 개선안, 주주가치 제고안 등이 제시될 예정이다. KCGI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진칼 측에 요청한 전자투표 도입 여부 등도 주목된다.

앞서 이날 반(反) 조원태 동맹의 일원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는 “현 경영진이 내는 방안에 진정성이나 신뢰성을 부여하기 어렵다”고 밝히며 조 회장 측 견제에 나선 상황이다. 

KCGI는 ‘공동보유 합의에 대한 KCGI의 입장’ 보도자료를 내고 “(3자 동맹의) 공동보유 합의 이후 한진그룹 경영진이 뒤늦게 새 경영 개선 방안을 내고 주주들과 논의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주주를 회사의 진정한 주인이 아닌 거추장스러운 ‘외부 세력’으로 보는 시각을 유지하는 경영진이 내는 방안에 진정성이나 신뢰성을 부여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음달 열리는 한진칼 주총에서 맞붙는 양 측은 현재 지분 차이가 1%대로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30%를 웃도는 일반주주가 한진그룹의 향방을 정하는 키맨이 될 전망이다. 

한편, 앞서 지난 4일 모친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 회장을 지지하면서 조 회장측의 한진칼 지분율은 33.45% 수준으로 올라갔다. 이는 반(反) 조원태 동맹이라 불리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 3자의 지분(32.06%·의결권 기준 31.98%)을 근소한 차이로 앞선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