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열감시 카메라로 방문객 체온을 확인하고 있다. 출처=서울아산병원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19명으로 늘어났다. 2번 환자는 앞서 완치 판정을 받아 13일 동안의 입원 치료를 마치고 퇴원했다. 1번 환자와 13번 환자도 상태가 호전돼 퇴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중앙의료원은 5일 “지난달 24일 확진 판정을 받아 입원한 2번째 환자가 입원 7일째인 지난달 30일부터 인후통 등의 임상 증상이 소실됐다. 이후 24시간 간격으로 시행한 검사에서 2회 이상 ‘음성’ 기준이 나와 퇴원 조건이 충족돼 이날 퇴원했다”고 밝혔다.

첫 완치 환자의 퇴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임상 TF(임시 조직)’에서 객관적인 임상 정보와 전문가들의 토론 내용이 종합돼 결정됐다. 이 TF는 지난달 31일 확진 환자의 임상 경험을 공유하고 치료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번째 환자의 주치의였던 진범식 진범식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내과 교수는 “입원 3일째인 지난달 26일부터 투여를 시작해 항바이러스제 ‘칼레트라(HIV 치료제)’를 사용한 지 3일째 되는 날부터 흉부 엑스레이 검사에서 호전 소견을 보였다. 입원 5일째부터 10일째인 지난 2일 상·하 기도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면서 “신종 감염병인 만큼 기존보다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신중하게 퇴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진범식 감염내과 교수는 이어 “지난달 29일까지 기침 등의 증상이 있었는데 질병관리본부 검사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시점은 이틀 앞선 27일이었다. 퇴원 기준을 충족한 건 지난달 31일에서 이달 1일 사이”라고 덧붙였다.

의료진 설명에 따르면 퇴원한 2번째 환자가 남은 회복기 동안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은 작다. 방지환 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회복기에 들어섰고, 바이러스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까지 확인했으므로 환자가 퇴원 뒤 다른 사람에게 질병을 전파할 수 있다는 우려는 안 해도 될 것 같다”면서 “다만 퇴원 뒤 예상하지 못한 합병증 등이 나타날 가능성을 고려해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외래진료를 통한 추적관찰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2번째 환자는 이달 15일께 외래진료를 받을 예정이다.

지난달 20일 확진 판정을 받은 1번째 환자(중국인, 35세, 여성)와 같은 달 31일 중국 우한 교민 수송편을 통해 입국한 13번째 환자(한국인, 28세, 남성)의 상태와 퇴원 가능성도 나왔다.

1번째 환자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김진용 인천의료원 감염내과 전문의는 “주말 사이 증상이 단계적으로 호전돼 지난 1일과 2일 두 차례 검사에선 바이러스 검출이 안 됐다”면서 “진행 중인 3~4일 검사 결과에서도 음성으로 나오면 6일께 격리를 해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진용 감염내과 전문의는 “환자가 중국인이고, 현재 우한으로 돌아갈 길이 끊겼기 때문에 퇴원 시점은 좀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무증상 상태로 입국해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한 13번째 환자도 경미한 폐렴 이외의 증상 없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진범식 교수는 “바이러스 배출 양상을 보면서 퇴원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한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