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중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권유승 기자

[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올해 보험연구원의 연구 슬로건으로 "건강한 보험생태계 재구축"을 제시했다.

안 원장은 4일 서울 여의도 중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생태계의 건강은 곧 선순환에 있는데, 보험산업에서의 선순환이란 보험회사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상품을 적정가격에 시장에 적시에 공급하고, 감독자는 공정경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그러한 경쟁에서 도태된 보험회사의 질서 있는 퇴출을 유도하는 상태를 의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보험연구원은 우선 ‘사업모형 혁신’에 주목한 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후변화, 코로나바이러스 등 환경변화에 따른 신종위험에 대응한 민간보험산업의 대응과 상품 및 채널 구조 개선과 관련해 디지털 혁신과 모럴 해저드에 대해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시장기능 강화’에 주목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보험회사의 위험관리 강화를 우선으로 하는 자본규제와 보험소비자 보호와 시장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예금보험제도를 점검하고, 영업행위와 관련된 소비자보호 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연구원의 연구가 보험현장과 괴리되지 않도록 ‘CPC(Customer-Product-Channel) 연구센터’도 만들어 연구원이 시장‧학계‧정책당국과 함께 현장에서 필요한 개선방안을 찾는데 힘쓴다는 계획이다.

또 해외 컨퍼런스 및 학회 발표나 토론을 통해 연구원의 참여를 확대하고, 글로벌 세미나와 워크숍 개최를 통해 글로벌 외연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원장은 "앞으로도 보험연구원은 수동적이고 무난한 유관기관에 그치지 않고 시장 및 경영 현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정책 및 감독 결정을 뒷받침하고 글로벌 시장의 기여도도 높이는 보험산업의 싱크탱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