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시대를 살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가장 큰 어려움이자 기회는 바로 온라인마케팅이다. 우리는 디지털노마드 즉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과 노트북만있으면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런데 800만 자영업자들에게 디지털노마드는 너무 먼 이야기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현재 자영업을 하고 있는 50대 들의 경우 서태지와 아이들을 아이돌로 인식하는 시대를 살았고 삐삐를 통해 소통하던 세대이다. 그러다보니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도 어렵고 블로그와 SNS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에 대한 것도 만만한 일을 아니다.

그런데 이런 50대의 자영업을 하는 분들 중에 블로그마케팅으로 쇼핑몰 매출활성화를 만들게 된 낙원악기상가의 사례가 있어서 소개해 보기로 한다. 작년 봄에 시작된 낙원악기상가의 온라인컨설팅은 20여개 브랜드정도가 참여하게 된다. 온라인마케팅컨설팅을 시작하고 컨설팅을 통해 바라는 점을 물어보니 매출활성화와 낙원악기상가의 활성화였다. 온라인마케팅컨설팅이 진행되면 당연히 매출활성화는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낙원악기상가의 활성화는 고민이 되었다. 그렇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컨설팅이 시작되었고 온라인마케팅컨설팅 한달 차 솔로몬뮤직이 매출 30%성장을 보여주게 된다. 솔로몬뮤직의 경우 블로그마케팅을 주로 진행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최적화시키게 된다. 그런데 왜 바로 매출이 나왔을까 분석해보니 답은 블로마케팅으로 유입된 고객의 구매선동선이 만들어 진 것이다. 다시 말해 낙원악기상가처럼 악기를 파는 곳의 경우 소비자들이 최종 구매를 위해 마지막단계가 바로 다른 사람의 후기를 보게 된다. 그런데 그 후기영역이 바로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영역에 소개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낙원악기상가에서 악기를 파는 업체 중에 블로그를 하는 업체들이 적다보니 솔로몬뮤직의 블로그마케팅은 빠른 효과를 보게 된다. 이후 블로그마케팅 컨설팅을 통해 솔로몬뮤직의 블로그는 최적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블로그최적화란 내가 쓰는 블로그포스팅이 상위노출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최소3개월은 필요한 작업이다. 이렇게 솔로몬뮤직은 블로그를 통해 많은 매출을 지속적으로 올리게 되고 이후 교육을 통해 50대의 대표가 스스로 운영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블로그 글 한편을 완성하는데 5시간이 걸리고 주제잡기, 키워드 만들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블로그로 꾸준한 매출을 일이키는 전문가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업체는 바로 케이블전문브랜드 솔더킴으로 낙원악기상가 25년경력의 커스텀케이블전문브랜드이다. 낙원악기상가에서는 악기와 음향장비보다 판매단가는 낮은 편이지만 수익이 매우 높은 아이템이다. 그런데 업력과 커스텀케이블의 우수성을 아는 사람들은 적었다. 이유는 낙원악기상가를 나가야 만날 수 있는 케이블이다보니 온라인시대를 살고 있는 고객에게 인지동선을 만들기 어려웠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의 인지, 구매동선을 만들기 위해 네이버플레이스를 세팅하고 바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솔더킴의 케이블을 사용한 서태지와 아이들부터 현재의 최정상급 가수들의 케이블후기를 만들고 용도별 케이블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생각만큼 솔더킴의 브랜드인지도는 쉽게 만들어 지게 되고 매달 최고매출을 갱신하게 된다. 그리고 2019년12월 최고매출을 만들게 되고 블로그를 통한 자사몰유입확대로 수익성이 더 좋아지게 된다.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처럼 광고비와 판매수수료가 없는 자사몰의 활성화는 지속적인 블로그마케팅을 통한 성과였다.

경기는 어렵고 낙원악기상가 또한 이 어려움을 피해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거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유동인구감소는 새로운 악재이다. 하지만 온라인마케팅을 운영하는 낙원악기상가의 업체들은 커다란 영향없이 지속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소매업을 하는 자영업자에게 블로그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돈안들이는 최고의 마케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