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4217억원, 영업손실 4219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 대비 매출은 늘어났으며, 영업손실은 전년 4367억원 대비 148억원 줄었다. LCD 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업황 악화로 어려움은 여전하지만 영업손실이 다소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장기적 관점에서 반전의 기회는 충분하다는 평가다.

재무제표는 부채비율 185%, 유동비율93%, 순차입금비율 81%로, 자산손상에 따라 일부 지표가 악화되었다.

▲ 파주 클러스터. 출처=LGD

OLED, P-OLED 강화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의 경우 LCD TV 팹(Fab) 축소로 LCD 패널 출하는 감소했지만 OLED TV 및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하며 전 분기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LCD 업황 악화가 여전하지만 OLED 및 P-OLED 스마트폰 패널 수요가 올라가고 있다는 뜻이다.

P-OLED 전략 거래선에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며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물량이 확대되었지만, 제품의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LCD 라인 구조조정의 후폭풍으로 영업손실을 피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업손실이 지난해 3분기 대비 148억원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실상 바닥을 쳤다고 보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부문별 매출은 모바일용 패널이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로 지난해 3분기 대비 8%p 증가한 36%를 기록한 점이 눈길을 끈다. 전사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이며, LG디스플레이가 LCD에서 벗어나 성공적인 체질개선에 나서고 있음을 시사한다. TV용 패널은 LCD 구조혁신에 따른 범용 TV 매출 축소로 전 분기 대비 4%p 축소된 28%을 기록했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0%, 모니터용 패널은 16%를 차지했다.

당기순손실은 1조8171억원을 기록했다. 회계기준에 따른 자산손상평가 결과 1조6000억원을 손상처리하며 영업 외 비용으로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OLED 조명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 2천억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 요인을 반영한 1조4000억원이 손상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현금 지출이 없는 장부상의 감액이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서동희 전무는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이를 정점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재무제표 반영 후에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미래 사업 변동성을 축소한다는 관점에서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결과적으로 감가상각비도 향후 5년간 매년 3천억원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P-OLED 사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기회 또한 많은 사업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갈 것"이라면서 "중국 OLED 팹(Fab) 생산이 확대되며 대형 OLED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고, P-OLED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된 오토용 제품과 더불어 스마트폰 물동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하반기 이후부터는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OLED TV. 출처=LGD

LG디스플레이의 대응은?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4분기 여전한 영업손실을 냈으나, 업계에서는 '바닥을 쳤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영업손실 폭을 미세하게나마 줄이는 한편 올해 실적 개선에 대한 희망도 보여줬기 때문이다. 고정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 실적 부진보다는 LCD 실적 악화 축소와 OLED 사업 강화에 더 큰 관심이 있다”면서 “올해 LG디스플레이의 OLED 사업 영억이익은 957억원으로 턴어라운드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LG디스플레이가 업황 악화에 시달리는 LCD 의존도를 낮추고 얼마나 빠르게 OLED로 전환할 수 있느냐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2010년부터 글로벌 LCD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기 시작한 중국 업체들과의 전면전을 피하며 새로운 기술인 OLED로의 진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의 대응은 기민한 편이다. 지난해 2분기 파주 P10 공장 내부의 10.5세대 OLED에 3조원을 투자해 OLED 대세화를 이끈다는 구상을 발표한 장면에 시선이 집중된다. 10.5세대 생산라인에서는 65인치 이상 초대형 OLED를 중심으로 2022년 상반기에 초기 투자한 월 3만장 규모의 양산을 시작하는 한편, 월 1만5000장의 확장 투자분은 2023년 상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2015년 11월 P10 신규 공장 건설 및 일부 설비를 위해 1조8400억원의 투자를 시작하고 2017년 7월 월 3만장 생산을 목표로 2조8000억원의 선행투자를 결정, OLED 하판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여기에 3조원을 투가 투자해 기존 3만장분의 OLED 증착 중심의 잔여투자와 추가로 월 1만5000장 생산이 가능한 설비확보에 투자한다.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첨단기술산업 개발구에 위치한 LG디스플레이 하이테크 차이나(LG Display High-Tech China)의 8.5세대(2,200mm x 2,500mm) OLED 패널 공장에도 기대가 크다. LG디스플레이와 광저우개발구가 70:30의 비율로 투자한 합작사의 자본금은 2조6000억원이다. 광저우 8.5세대 OLED 패널 공장에서는 고해상도의 55, 65, 77인치 등 대형 OLED를 주력으로 생산한다. 월 6만장(유리원판 투입 기준) 생산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최대 생산량인 월 9만장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 중국 공장. 출처=LGD

OLED 진영이 커지는 부분도 중요하다. 그 연장선에서 LG디스플레이가 OLED 맹주로 활동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할 전망이다.

지난해 말에는 조직 슬림화에도 집중했다. OLED로의 체질전환이 최종 목표다. LCD TV 개발 조직을 통합하는 등 LCD 관련 조직을 축소했으며, 이에 따른 자원은 전략 사업인 대형 OLED 및 중소형 P-OLED 사업 분야로 전환 배치한다. 구조조정을 통해 전체 인원을 줄인 상태에서 OLED 경쟁력 제고에 집중한다는 뜻이다.

TV∙모바일∙IT 등 3개 사업부 체제는 현행대로 유지되지만 내부의 핵심 경쟁력을 OLED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체질개선 의지가 엿보인다. 나아가 CTO 산하 조직도 재편했다. 미래 디스플레이 개발에 필요한 선행기술 및 핵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CTO 산하를 기반기술연구소 및 디스플레이 연구소 등 2개 연구소 체제로 재편하여 연구개발(R&D) 기능을 강화했다. 전체 조직의 몸집이 줄어든 상태에서 연구개발에 방점을 찍은 효율성, 즉 속도전의 동력을 창출한다는 각오다.

LG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수장으로 정호영 LG화학 사장이 선임된 장면도 중요하다. 정호영 사장은 LG전자 영국 법인장을 거쳐 주요 계열사에서 CFO(최고재무책임자) 및 COO(최고운영책임자)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2008년부터 6년 동안 LG디스플레이 CFO로 재직한 경험이 있다.

여세를 몰아 LG디스플레이는 다각도의 신성장 동력 창출에 나설 전망이다.

▲ CES 2020서 보인 LGD 기술. 출처=LGD

최근 폐막한 CES 2020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장에서 항공기 내부의 유선형 벽면에 맞춰 55인치 OLED 비디오월을 설치하고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는 몰입감 높은 곡면형 화면으로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는 65인치 밴더블(Bendable) 개인용 디스플레이 등을 공개했다. 시네마틱 사운드 OLED, 복합곡면의 55인치 OLED 8장으로 구성한 위빙(Weaving), 65인치 UHD 롤다운 OLED TV는 물론 48인치 OLED TV도 최초 공개됐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현장에서“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은 글로벌 경쟁심화와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OLED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시장 전개 가능성도 높다”며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인재라는 탄탄한 경쟁력이 있기에, 올해 중점 과제들을 제대로 실행해 간다면 보다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정호영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LGD

"넘어야 할 산도 많다"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장기적 관점에서 희망을 보여줬다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LCD에서 OLED로의 전환이 빨라지는 한편, 지표적 측면에서도 고무적인 반등 포인트가 여럿 보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새로운 시장에서도 충돌이 예상되는 경쟁자들의 존재감이다.

먼저 중국이다. 중국은 현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LCD 업계를 빠르게 장악했다. 이 과정에서 LCD 패널 단가가 하락해 글로벌 LCD 시장은 큰 혼란을 겪었으며, 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중국도 탈 LCD, OLED 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디스플레이 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디스플레이 장비 투자액은 약 152억달러로 추정된다. 이는 기존 전망치인 203억달러와 비교해 무려 25% 줄어든 수치다. 이는 새로운 시사점을 던진다. 중국이 수익이 나오지 않는 LCD 라인을 정리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 우한에 있는 BOE B17 10.5세대 LCD 라인은 약 180일 정도 투자가 늦어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많은 중국 제조사들이 디스플레이 감산에 돌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OLED 확장이 벌어지고 있다. 당장 TV 제조사들이 속속 OLED로 몰려오고 있다. 샤오미는 2020년 OLED TV를 제작할 방침이며 이 외에도 많은 현지 제조사들이 OLED에 속속 집결하고 있다.

중국 TV시장은 단일국가로는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며, 첨단 기술의 수용도도 높은 지역으로서 OLED TV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IHS마킷에 따르면 2018년 글로벌 OLED TV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은 6.5%였으나, 2022년에는 14%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OLED 시장도 중국발 경고에서 자유롭지 않은 셈이다.

삼성디스플레이도 경계대상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충남 아산캠퍼스에서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열어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R&D)에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자해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 양산라인인 ‘Q1 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신규 라인은 초기 8.5세대 3만장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며 기존 8세대 LCD 라인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전환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현재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QLED TV가 LG가 중심인 OLED TV를 점유율 측면에서 압도하고 있다. 삼성은 특유의 브랜드 효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 LG가 주도하는 OLED 시장에 진입해 맹주인 LG를 따라잡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