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4년 이철주 작가 개인전

-어느 자리에서인가 소설가 오정희 선생님을 언급하신 적이 있지요. 여성 작가로서의 정체성의 교감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오정희 선생님은 저와 연배가 비슷하고 또 전공이 다르긴 하지만 학교도 같은 서라벌예술대학교를 다녔어요. 워낙 일찌감치 문재(文才)를 드러낸 분이라 이름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작품도 열심히 챙겨 읽는 편이었어요. 그러다 어느 날 그분의 에세이를 읽었는데, 몹시 공감이 가는 거예요.

간추리면, 그 분이 집을 옮겨야 하는데 사정이 생겨서 임시로 잠시 지내다 다시 본격적인 이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짐도 제대로 풀지 못하고 어수선한살림을 하게 되었는데, 식구들은 오히려 그런 상황을 재미있어 하는 거예요.

하지만 오정희 선생은 속이 타지요. 저녁은 차려야 하는데 살림은 정돈되어 있지 않고, 출판사에서 마감 독촉 전화는 계속 걸려오고 작업은 해야 하는데 식구들은 속사정을 모르고 눈물이 나는 그런 안타까움을 적은 글이었어요.

아마도 제 연배의 여성 작가들은 다들 그러했을 거예요. 가사와 육아와 자신의 예술 사이에서갈등하고 고민할 수밖에 없는 거죠. 나만 이런 게 아니로구나, 확인하면서 커다란 위로를 받았어요.

▲ 142x198cm

-장르가 다르긴 하지만, 단단하고 정교하며 집요하다는 차원에서 두 분의 예술세계에 공통점이 있는데 , 아직 만나신 적이 없나요?

아마도 먼발치에서는 혹시 서로 모른 채 지나지기도 했겠지요. 그림을 그리는 딸아이는 인사를 드린 적이 있다고 하던 저도 언젠가 기회가 닿으면 그 분을 꼭 만나보고 싶어요.

그분의 글을 읽으며 그림이 그려질 정도로 강렬한 에너지가 전해져서, 제가 힘이 들 때 위로를 받았어요. 그것에 대해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 1993년 러시아 횡단여행. 권영우 선생님 내외분.

-두 분 모두 외향적인 성격이 아닌 데다 특히 오정희 선생님은 1980년대 이후 강원도 춘천에 거주하시는 관계로 서울의 문학예술현장에 덜 나타나시는 편이어서 만나실 기회가 없었나봅니다. 조만간 기회가 주어지겠죠. 제가 다리를 놓겠습니다.

고마워요 꼭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다시 그림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이때가 구상의 흔적을 지우고 본격적으로 추상의 조형언어를 탐구한 시기이기도 하지요?

네, 이 시기에 재료에 대한 실험에서 벗어나 절제와 구성에 대한 탐구를 본격적으로 할 수 있었어요. 사실 전통회화에 추상 이라는 것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종이나 먹과 같은 재료가 어떤 조형효과를 낼 수 있을지 알아보는 일이 중요했어요.

그래서 자연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하여 대상을 추상화시키는 훈련을 했지요. 마침 우향 박래현 선생님과 권영우 선생님께서도 추상 작업을 하고 계셨기 때문에 그 분들에게서 자극을 받으며 외롭지 않게 추상에 뛰어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술이 꼭 일상과 단절된 것은 아니어서, 당시에 신기한 체험을 해요. 남향 아파트에 살고 있어서 빛을 좀 가리고자 발을 쳐놓았는데, 사이로 빛이 새어 들어오는 모양이 고스란히 건조대 위에 걸어놓은 아이의 하얀 기저귀에 비친 거예요.

그 풍경을 보면서 묘한 정서적 느낌을 얻었어요. 조형과 정서가 결합된 어떤 이미지인데, 마치 기도하는 모습 같았거든요. 이때부터 제 그림에서 가로줄이 테마로 등장합니다.

지금도 저는(한국화가 송수련,한지화가 송수련,송수련 화백,宋秀璉,SONG SOO RYUN,송수련 작가,Hanji Painter SONG SOO RYUN,한지작가 송수련,종이회화 송수련,여류중견화가 송수련, KOREA PAPER ARTIST SONG SOO RYUN, KOREAN PAPER ARTIST SONG SOO RYUN) 새로운 종류의 조형언어가 있지 않을까 늘 일상의 풍경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곤 해요.

△글=박철화, 중앙대학교 예술대 문예창작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