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진출 실무 가이드> 김은영·이야호·천연화 지음, ㈜비티엔 펴냄.

독보적인 인도전문 컨설팅기업 비티엔이 기업들의 인도 진출을 돕는 실무 안내서를 펴냈다. 비티엔은 자영업, 중소기업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수많은 한국 기업들의 인도 진출 사례를 만들어 왔다. 지난 2018년에는 ‘인도 법인 설립 가이드’ ‘인도 출장 가이드’ 등 국내 기업들의 인도 이해를 돕는 인도 비즈니스 전문서를 출간한 바 있다.

인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매력적인 거대 시장이다. 하지만 한국과는 기업 환경이 매우 다르다. 사전준비 없이 섣불리 덤비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이번 ‘인도 진출 실무 가이드’는 그런 점에 초점을 맞췄다.

무엇보다 인도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이 저지르기 쉬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실무 팁들을 정리했다. 구체적으로는 ▲인도 회사법 소개 ▲인도 기업 유형 소개 ▲유형별 설립 절차 ▲조세 제도 등 총 4부로 나눠 인도 진출 과정의 핵심 내용과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제3장에서는 법인, 지사, 연락사무소, 프로젝트 사무소, 유한책임파트너십 등 회사 유형별로 설립 조건과 절차 및 필요서류 등이 상술되어 있다.

인도 조세 제도를 집중적으로 설명한 부분에서는 소득세, 법인세, 원천공제제도, 배당분배세, 최저한세, 통합부가가치세, 관세 등 주요 세제가 총 망라되어 있다.

비티엔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도 조세 제도의 핵심 내용을 보기 쉽게 간추림으로써 기업들이 진출 초기부터 세금 이슈에 적극 대처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