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LG유플러스는 IPTV 서비스 ‘U+tv’의 액티브 시니어 주요 관심사 중심의 콘텐츠 차별화를 도모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지난 해 5월부터 7월까지 4000명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50대 이상 고객의 관심사가 건강·운동(49%), 여행(39%), 저축, 주식, 부동산을 포함한 가계금융(39%)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해 액티브 시니어의 주요 관심사인 화제성이 높은 TV프로그램, 건강·운동, 재테크 알짜정보 중심으로 콘텐츠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 LG유플러스 모델이 자사 IPTV 서비스인 ‘U+tv’를 통해 ‘미스터트롯’의 참가자별 단독 영상을 시청하고있다. 출처=LG유플러스

먼저 TV조선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인 미스터트롯의 미공개 영상 VOD를 공개한다. 미스터트롯은 지난 해 트로트 열풍을 일으켰던 미스트롯의 후속 프로그램이다. 올 1월 초 방영 이후 최고 시청률 20%를 육박, 목요일 예능 프로그램 중 1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스터트롯 VOD는 노래 시작부터 끝까지 각 참가자만 단독으로 촬영된 영상이다. 본 방송 버전은 기존 출연자나 방청객을 종종 비추는 등 시청 방해요소를 없앴다. 노래별, 참가자별 영상을 개별적으로도 찾아볼 수 있어 편의성도 높였다.

중장년층의 최대 관심사로 꼽힌 건강에 대한 단독 콘텐츠도 늘린다. 쿠키건강TV와 함께 피트니스 모델이자 스포테이너로 활동 중인 윤다연이 출연하는 홈피트니스 콘텐츠를 제작, 3월 5일부터 VOD로 제공한다. 지난해 U+tv 건강 카테고리 내의 VOD 중 필라테스·요가 관련 콘텐츠가 전체 시청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등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또 BTN 채널과 제휴를 맺고 심신건강을 위한 명상 콘텐츠를 오는 2월 28일부터 선보인다. 한국 사계절 풍경을 배경으로 힐링멘토로 불리는 혜민스님이 저서인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에세이집을 직접 낭독한다.

부동산, 절세, 경제동향 등 액티브 시니어의 3대 관심사 중 하나인 재테크와 관련된 정보도 제공한다. 조선일보의 부동산 영상 콘텐츠인 땅집고TV와 KB금융그룹의 증권 계열사인 KB증권의 금융정보 영상 콘텐츠가 그 예다.

땅집고tv는 국내 최고 부동산 전문가들을 통한 날카로운 시장 분석과 정확한 예측, 알기 쉽게 설명하는 부동산 이슈 등으로 출범 초기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KB증권은 주식투자 가이드, 경제뉴스, 세금 지식 등 재테크와 관련된 알짜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의 UHD 셋톱박스를 사용 중인 U+tv 고객의 경우 별도 추가 요금 없이 U+tv 브라보라이프 서비스 혹은 TV다시보기 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해 2월 출시한 U+tv 브라보라이프는 50대 이상 세대가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쉽고 편하게 즐기는 IPTV 미디어 서비스로, 출시 이후 흥미로운 콘텐츠 라인업으로 이용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문현일 LG유플러스 IPTV상품담당은 “건강, 여행, 재테크 등 액티브 시니어의 주요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를 쉽게 찾고 바로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며 “즐거움과 배움을 제공하는 인생 최고의 IPTV 서비스로 앞으로도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 발굴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