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유승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수익은 저성장세인데도 불구하고 마케팅비용은 해마다 10% 넘게 증가하는 카드사의 고비용 마케팅 관행은 업계와 당국이 줄탁동시(啐啄同時)의 노력을 통해서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여전업계 CEO 간담회'를 개최하고 "저성장시대, 낮은 수익구조, 경쟁심화 등 불리해진 경영여건 속에서 현재와 같은 고비용 영업구조가 지속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15개 여신전문금융회사 CEO(카드사 8개, 비카드사 7개), 금융감독원 부원장, 여전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한 여신전문금융회사 CEO들은 △저성장 장기화 △낮아진 수익구조 △경쟁심화 등으로 성장 한계에 직면한 여전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또 이를 위해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개발 △새로운 수익원 창출 등의 노력을 언급하면서, 이와 관련한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은 위원장은 "어려워진 경영환경의 돌파구로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할 때"라며 "예를 들면, 카드사가 보유한 카드회원의 소비지출 및 대금결제 관련정보와
280만 가맹점들의 매출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본인신용정보 관리업(My Data),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 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행히 최근 데이터 3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도 하위법령 개정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부동산리스와 신기술금융업 규제를 합리화하고 렌탈업 등 부수업무 확대를 통해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경기부진 장기화에 따른 연체율, 대손비용 증가 등에 대비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늘 열린 마음으로 여전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