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G는 세상이 연결되는 방식, 그리고 우리가 기업을 운영하고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통신 분야를 훨씬 뛰어넘는다.    출처= Technave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제5세대 무선기술인 5G를 둘러싼 소동, 그리고 그것이 내세운 약속들이 날이 갈수록 사람들의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 같다. 전 세계의 기술회사들은 현재의 4G 네트워크보다 100배 빠른 5G가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선언한다. 과연 그럴까? 그렇다. 그들의 말이 맞다.

물론 5G를 완전히 채택하는 데는 수 년, 어쩌면 수 십 년이 더 걸릴 것이다. 하지만 5G는 세상이 연결되는 방식, 그리고 우리가 기업을 운영하고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통신 분야를 훨씬 뛰어넘는다.

5G가 각 분야에서 우리의 삶을 얼마나 더 좋게 바꾸어 줄 것인지 CNN이 상세히 소개했다.

각종 기기들

우리는 자율주행차, 아마존의 알렉사나 구글의 홈 어시스턴트 같은 스마트 스피커, 집 안의 보안을 감시하고, 집 안을 속속들이 청소하고, 심지어 애완동물에게 밥을 주는 스마트 기기들을 통해 스마트 혁명을 겪고 있다. 5G를 이용함으로써 이 모든 것이 보다 더 즉각적으로 연결되며 접속이 쉬워질 것이다.

즉석 만족을 추구하는 시대에, 5G는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경험을 실시간으로 만들어 우리가 게임을 하든, 탐험을 하든, 쇼핑을 하든 모든 것을 보다 역동적이고 즉각적으로 느껴지게 해 줄 것이다. 5G 속도는 이런 AR과 VR 기기들의 시간 지연을 제거함으로써 대기 시간으로 생기는 멀미를 없애 줄 것이다. 5G는 시간 지연으로 인한 방해 없이, 현실적이고 몰입적인 경험을 만들어 사용자들이 마치 진짜 다른 어느 곳으로 이동한 것처럼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사물 인터넷

다국적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5G는 인터넷의 범위를 크게 확장시킬 것이다. 스마트 시티, 스마트 커뮤니티, 스마트 홈 및 사물 인터넷(IoT)의 확장을 보게 될 것이다. 전 세계의 모든 기기와 가젯들은 모두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 전구, 온도조절기, 가전제품, 시계, 보안 카메라, 주차 미터, 가로등 및 심지어 여권까지도 데이터를 수집, 연결, 공유하는 센서를 가지고 있어서 네트워크와 교신하게 될 것이다.

각종 센서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설치되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오늘날 5G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은 우리 공동체를 더 안전하고, 더 환경적으로 효율적이며, 더 연결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의료 분야

외과의사가 로봇공학을 통해 다른 대륙에 있는 환자의 수술을 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라. 5G의 실시간 속도라면 로봇 수술에 필요한 정밀도가 가능하다. 또 질 높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시골 지역에 살고 있다면, 5G는 세계 최고의 의사들로부터 원격 의료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를 위한 치료 계획이나 진단을 결정하는 인공지능(AI)을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환자의 실시간 모니터링, 예방적 치료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같은 보다 일상적인 작업들도 모두 새로운 5G 지원 기술을 통해 변화될 것이다.

5G가 의료 산업에 가져올 실질적인 혜택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생명을 구하고 세계 인구의 건강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 식량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5G는 농부들의 농작물 수확량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제한된 경작지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출처= IoT Insight

직장

5G는 또한 우리가 일하는 직장에서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수준의 효율성을 실현할 것이다. 5G는 데이터 중심의 통찰력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시간을 많이 차지하는 반복적인 일상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토대를 구축해 직원들로 하여금 더 생산성이 높고 혁신을 촉진하는 보다 복잡한 업무에 자신들의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자동화의 증가가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그런 의견들은 인간 창의성의 중요성과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올바르게 사용되기만 한다면, 자동화는 인간의 노동력을 증강시키고, 지루한 일상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인간으로 하여금 더 높은 수준의 업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제조업

5G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분야인 공장에서 사물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IoT는 2025년까지 공장에 37억 달러(4조 3500억원)의 부가가치를 추가할 것이다. IoT 기기는 제조 공정의 모든 단계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해, 진단되지 못하거나 해결되지 못했을 비효율성을 발견해 낼 것이다.

기업들은 그들의 공정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며, IoT를 사용해 공장과 노동자들로부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농업

5G는 또 IoT 기기를 사용해 가축들이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하게 자라는지 모니터하고 병에 걸렸는지 새끼를 가졌는지 등을 탐지함으로써 농업을 완전히 뒤바꿀 것이다.

센서와 드론은 토양의 품질, 습도, 온도 등 농작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인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작물 생산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농부들이 이런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5G는 그런 장치의 속도와 연결을 크게 증가시켜 더 많은 정보, 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식량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5G는 농부들의 농작물 수확량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제한된 경작지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 될 것이다. 농부들은 물, 살충제, 비료를 적게 사용하면서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 줄 것이다.

5G는 말 그대로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지금 당장 인프라에 투자해 5G 지원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제 새로운 10년에 접어들면서, 2020년대는 스마트 혁명을 일으키고, 그동안 상호 연결되지 않았던 세계 인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5G 및 그에 따른 차세대 기술 시대로 규정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