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페이지갤러리(THE PAGE GALLERY) 전시전경, 2019

최명영은 이러한 수행적, 반복적 과정을 통해 무엇을 디자인하고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자기의 기억과 일상을 담아내는 목소리를 찾는 일에 훨씬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몸을 훈련하여 매일 매일의 일상을 담아내려는 그의 수행적 태도는 겹겹이 이루어진 화면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으며 그 밖의 다른 장식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몸을 드려서만 가능한 ‘단순성과 독창성’을 만들어낸다.

최명영의 작업은 호사를 보여주는 과시적이거나 정교한 솜씨이거나 비싼 재료의 문제가 아닌, 시간과 노력이 반복되는 수행성과 인내의 희소성에 기초한다. 그 과정이 사라지면 그의 언어는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의 작업은 겉으로는 똑같아 보이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관점을 찾아내는 데 달려 있기도 하다.

이때 그가 추구하는 가치 또는 의도, 시각적 결과들은 엉뚱하고 희미한 도치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그 도치들은 그의(Dansaekhwa-Korean monochrome painter CHOI MYOUNG YOUNG, Dansaekhwa:abstract paintings of Korea Artist CHOI MYOUNG YOUNG,최명영 화백,최명영 작가,단색화 최명영,모노크롬회화 최명영,단색화가 최명영,韓国単色画家 崔明永,韓国の単色画家 チェイ·ミョンヨン) 작업을 오히려 개성이 살아있는 독특함을 만들어내기도 하며 단순히 주형틀에 밀어 넣는 것이 아닌 절제된 방식으로 매번의 상황이 달라지는 고도의 긴장감을 필요로 한다.

△김용대(金容大)/독립큐레이터, 전 대구미술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