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휴온스글로벌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규 보툴리눔 톡신인 ‘HU-045주’의 미간주름에 대한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HU-045주’는 비독소 단백질을 제거하고 효능을 나타내는 150킬로돌턴(kDa) 크기의 신경독소만을 정제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면역 항체 형성 가능성이 낮아져 내성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주장이다.

주기적으로 시술받는 톡신제제는 투여기간, 횟수, 용량 등에 따라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목적으로 투여 받을 시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휴온스글로벌은 이번 임상을 통해 중등도 또는 중증의 미간주름 개선이 요구되는 성인을 대상으로 ‘HU-045주’의 안전성 등을 입증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부터 임상에 돌입해 오는 10월에 임상 1상을 마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 김완섭 대표는 “’HU-045주’의 개발은 ‘리즈톡스(휴톡스)’와 함께 그룹의 보툴리눔 톡신 사업 성장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며 “앞으로도 ‘리즈톡스의 적응증 확대’, ‘신규 톡신 개발’을 병행해 보툴리눔 톡신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한편, 휴온스글로벌은 지난해부터 리즈톡스주에 대한 적응증 추가를 위해 눈가주름 개선 및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치료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